홍남기 부총리 "2분기부터 실물·고용충격 확대 우려"
상태바
홍남기 부총리 "2분기부터 실물·고용충격 확대 우려"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4월 23일 10시 0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항공·해운·정유·조선 등 주요 주력산업 대응방안 제시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분기부터는 글로벌 경기 침체가 본격화하면서 실물·고용충격이 확대될 우려가 점증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위기관리대책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2분기 성장과 고용에 가해질 하방압력을 버텨내고 내수·수출 등이 하반기 회복세를 보일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위기관리대책회의를 한시적으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로 확대 전환해 매주 목요일 회의를 열어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결집할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4∼5월에는 고용 충격 대응, 위기·한계기업 지원을 집중 점검한 뒤 6월 발표할 예정인 하반기 경제정책방향과 3차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집중적으로 챙기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경제 중대본을 통해 민생의 근간인 일자리부터 경기회복을 위한 한국형 뉴딜정책 추진 등 종합적인 위기 대응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자동차·항공·해운·정유·조선 등 주요 주력산업 대응방안이 안건으로 상정됐다.

홍 부총리는 "이들 5개 산업은 우리 GDP의 20%, 수출의 30%를 차지하고 종사자 수가 60만명에 이르는 만큼 어려운 고비를 잘 극복하고 작은 사안일지라도 신속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먼저 코로나19 사태로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자동차 산업에는 부품 수입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항공운임 관세특례대상을 확대한다. 자동차 부품수입과 관련된 관세와 부과세(상반기분) 납기를 최대 12개월 연장하고 최대 9개월 징수유예를 해준다.

항공사와 지상조업사에 대해서는 공항시설사용료 감면과 납부유예를 당초 5월에서 8월로 연장키로 했다. 저비용항공사(LCC)는 3000억원 안팎의 긴급 유동성을 조속히 집행하되 필요시 추가 유동성 지원을 검토한다.

해운은 물동량 감소에 따른 선사의 단기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양진흥공사를 중심으로 유동성 공급에 나선다.

정부는 또 정유업 지원을 위해 유류세와 관세 등 세금 납부기한을 유예하기로 했다. 유류세의 경우 올해 4월 신고분의 납기를 7월 말로 3개월 연장한다. 수입 관세와 부가세는 올해 3월 신고분 납기를 5월 말로 2개월 연장한다.

조선업에는 올해 8조원인 제작금융을 계속 지원하고 선수금 환급보증(RG) 발급 규모도 유지한다. 중소조선사에도 기존 RG 보증 2000억원을 지속 지원한다. 특별고용업종 지정을 연말까지로 6개월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