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관광·숙박업 회복 내년부터"
상태바
"코로나19 여파…관광·숙박업 회복 내년부터"
  • 장건주 기자 gun@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4월 13일 21시 5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자료=하나금융경영연구소

[컨슈머타임스 장건주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관광 및 숙박업의 업황 부진이 올해 말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13일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에 따른 산업별 영향' 보고서에서 이렇게 내다봤다. 연구소는 중국 사례를 감안해 유통업 등 내수·서비스 산업은 올 2분기부터, 제조업과 항공업은 올 하반기부터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내수비중이 높은 유통 등 서비스업은 다음 달부터 정상적인 경제활동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외출 없이 집에서 온라인으로 경제활동을 하는 홈코노미(home+economy)와 언택트(untact:비대면) 소비 문화가 서비스업의 새로운 구매 패턴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교육산업의 경우 비대면 교육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에듀테크 시장이 중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회복 시기는 올 2분기부터다.

자동차와 조선업 등 제조업은 내수시장 경제활동이 정상화되는 올 하반기 이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자동차의 경우 개별소비세 인하와 신차 출시 등에 힘입어 올 3분기부터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소는 항공, 관광·숙박업의 회복이 가장 늦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국가 간 이동제한이 장기화되는 만큼 업황 개선은 올 4분기 이후 시작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항공은 올 4분기부터, 관광 및 숙박업은 내년 1분기부터 회복이 시작될 것으로 판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