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타다 베이직 종료 무책임"
상태바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타다 베이직 종료 무책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은 11일 승차 공유 플랫폼 타다가 '타다 베이직'을 종료한 것에 대해 노사정 대화로 대책을 찾자고 제안했다.

서비스연맹은 이날 성명에서 "타다 베이직의 종료로 1만2000명의 드라이버가 일자리를 잃게 됐다"며 "코로나19 사태로 온 나라가 몸살을 앓고 모든 국민이 공동체적 해법을 찾고 있는 지금, 이토록 무책임한 선택을 한국 사회가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대부분 프리랜서인) 타다 드라이버들은 고용보험 가입자도 아니어서 실업급여조차 받을 수 없다"며 "일부 드라이버가 멀티 잡(Multi-job: 일자리가 여러 개)이라고 해도 소득 감소는 자명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서비스연맹은 "폐업 예고가 이미 한 달 전에 있었는데 그동안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무엇을 했는지 묻고 싶다"며 "국회가 규칙을 정했으면 행정부는 그것을 지키는 방법을 안내하고 그에 따라 사업을 이어갈 수 있게 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타다 드라이버와 타다, 국토교통부 등 노사정이 만나 해법을 찾자"고 제안하며 "노사정 교섭을 통해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른바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운수법이 지난달 국회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타다는 핵심 서비스인 타다 베이직을 이날 오전 0시를 기해 중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