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의료시장, 코로나19로 반등…"모범 방역에 수출기회 상승"
상태바
한국 의료시장, 코로나19로 반등…"모범 방역에 수출기회 상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세계 교역이 위축한 가운데 의료용품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더욱 커졌다.

코트라(KOTRA)는 11일 지난해 의료용품의 총 교역액은 전체 글로벌 교역액의 5%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글로벌 의료용품 수출액은 9960억달러(1207조원), 수입액은 1조110억달러(1조2254조원)로 전년보다 각각 6%와 5%가 늘었다.

의료용품 수출 상위 국가는 독일, 미국, 스위스, 네덜란드, 벨기에 순이었고, 수입 상위 국가는 미국, 독일, 중국, 벨기에, 네덜란드로 나타났다. 한국은 수출입 모두 상위 10위권 내 포함되지 않았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수요가 많이 늘어난 개인보호용품 품목의 경우 지난해 세계 교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였다. 중국(17%), 독일(13%), 미국(10%) 등 3개국으로의 수출 비중이 전체의 40%를 차지했고, 이 중에서도 마스크는 중국의 점유율이 25%에 달했다.

한국은 개인보호용품 수출 역시 상위 10개 국가에 들어가지 못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펜데믹(세계적 대유행)을 계기로 한국의 방역체계와 제품에 대한 각국의 관심이 커지면서 관련 품목의 수출 기회 또한 넓어지고 있다.

지난달 손소독제 수출은 604%, 진단키트 수출은 117% 급증했다. 정부는 코로나19가 한국 무역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하고 위기를 기회로 삼기 위해 '코로나19 유망품목'의 수출을 전방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한국산 진단키트는 검체 매칭을 확대하고 긴급사용 승인, 물류·통관·마케팅 지원, 특례보증 등을 통해 국내 생산과 수출을 강화한다.

코트라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글로벌 교역의 위축이 우려되나 의료용품 교역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한국은 코로나19 대응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는 만큼 신뢰도를 높이면서 의료기기, 의료용 물자 수출을 확대할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