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타는 통신업계 "5G투자 급한데 코로나19 지원까지"
상태바
애타는 통신업계 "5G투자 급한데 코로나19 지원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컨슈머타임스 하주원 기자] 통신업계가 5G 서비스를 위한 투자는 시급하고 수익은 줄고 있는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대응을 위한 정부의 지원 요구가 많아져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일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사나 인터넷·포털업체 등 ICT 업계와 회의를 하고 있다.

회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실무자 회의부터 고위급 회의까지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 

회의 결과 통신사는 과기정통부와 소상공인 3만명을 대상으로 통신요금을 1개월 감면하는 데 합의했다. 또 대구·경상북도 일부 지역에는 통신요금뿐만 아니라 전파사용료도 감면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단말기 유통점이나 중소 통신공사업체 등에 통신사가 지원한 금액은 총 4200억원 규모다.

최근에는 온라인 개학과 관련한 지원을 위해 회의를 거쳐 실시간으로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용량을 증설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통신업계에서는 과기정통부의 요구가 너무 일방적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극복에 힘을 보태야 한다는 데에 동의하지만 업계의 상황은 전혀 이해하지 않고 각종 요구만 이어진다는 것이다. 

통신 업계는 코로나19 사태로 경기가 침체된 와중에도 5G 고도화를 위한 기술 개발과 시설 투자 등을 멈출 수 없어 상황의 여의치 않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실제로 통신업계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과기정통부의 요청을 받고 올해 5G 투자 규모를 2조7000억원에서 4조원으로 확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