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용충격 대비…"자영업·소상공인 고용조정 가능성 커"
상태바
정부, 고용충격 대비…"자영업·소상공인 고용조정 가능성 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고용상태가 불안정한 임시·일용직과 매출 급감을 겪고 있는 자영업·소상공인 중심으로 고용조정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4차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총 150조원 규모의 지원대책을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며 "가장 중요한 과제는 바로 민생의 근간인 사람과 일자리를 지켜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고용 충격에 대비해 △소상공인·중소·중견·대기업의 '고용유지대책' △일자리에서 밀려난 근로자를 위한 '실업대책' △공공 및 민간에서의 '긴급 일자리, 새 일자리 창출대책' △더 큰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실직자 '생활안정대책' 등 4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또한 이날 위기관리대책회의 안건으로는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 확대방안이 상정됐다. 가족돌봄비용은 자녀의 어린이집·유치원 개원 연기와 학교 온라인 개학 등으로 무급 가족돌봄휴가를 쓰는 근로자에 지급해왔다.

홍 부총리는 "가족돌봄비용 지원을 현행 1인당 5일, 25만원 지원에서 최대 10일, 50만원 지원으로 2배 확대하고자 한다"며 "현재 9만 가구에서 3만 가구 늘어난 총 12만 가구가 수혜대상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