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가구 이상 아파트도 환기설비 설치해야
상태바
30가구 이상 아파트도 환기설비 설치해야
  • 장건주 기자 gun@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4월 08일 13시 2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장건주 기자] 오는 9일부터 환기설비 설치 대상 건물이 30가구 이상 공동주택과 민간 노인요양시설 등으로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이 9일부터 시행된다고 8일 밝혔다.

먼저 소규모 공동주택의 실내 공기질 확보를 위해 환기설비 설치 의무 대상 공동주택 가구수 기준이 100가구 이상에서 30가구 이상으로 확대됐다.

또한 현재 환기설비 설치 의무가 없는 민간 노인요양시설(1000㎡ 이상), 어린이 놀이시설(430㎡ 이상), 영화관(300㎡ 미만) 등의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도 환기설비 설치가 의무화됐다.

이와 함께 개정된 규칙은 외부 미세먼지의 실내 유입 차단 성능을 높이기 위해 기계환기설비의 공기여과기 성능기준을 현 수준보다 1.5배 강화한다. 이를 통해 입자크기가 0.3㎛ 이하인 초미세먼지 포집률이 40%에서 60%로 높아지게 된다.

자연환기설비의 공기여과기 성능기준은 현행 대비 1.2배 강화된다. 입자크기 6.6~8.6㎛인 미세먼지 포집률이 60%에서 70%로 향상된다.

아울러 그간 명확한 기준이 없었던 공항 터미널과 철도 대합실, 영화관, 도서관 등 다중이용시설의 기계환기설비 공기여과기의 성능도 앞으론 공동주택과 동일하게 한국산업표준(KS) 시험방법을 기반으로 한 정량화된 성능 기준을 맞추도록 했다.

이 밖에 일산화탄소 사고 예방을 위해 개별 보일러가 설치된 주택이나 업무용 시설 등에는 허가권자가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를 권장하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