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비대면 결제 급증…디지털화폐 발행 빨라질 수도"
상태바
"코로나19에 비대면 결제 급증…디지털화폐 발행 빨라질 수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전 세계 주요국에서 비대면·비접촉 결제가 늘어나면서 디지털 화폐 발행을 앞당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이 5일 발표한 '코로나19 확산이 최근 주요국 지급수단에 미친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주요 국가에서 현금 사용에 따른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 사회적 거리두기, 영업점 봉쇄 등의 영향으로 현금 사용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영국의 ATM 네트워크 운영기관인 링크(LINK)에 따르면 최근 영국 내 현금 사용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 현지 전자상거래 유통망 아마존 인디아,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등 일부 관광지와 상점에서는 아예 현금 결제를 금지하기로 했다. 일부 국가에선 시중은행의 지점 폐쇄, ATM 사용 제한 등에도 나서고 있다.

미국 등 일부 국가의 경우 시중은행의 지점 폐쇄, ATM 사용 제한 등으로 인해 현금 접근성이 제약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미국 JP모건체이스 은행, 캐나다 데자르뎅 은행 등 주요국 대형은행은 일부 지점을 폐쇄하고 대면 영업을 최소화하는 등의 조치를 단행하고 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시중은행에 ATM 서비스 제한을 권고했다.

현금 이용이 줄어든 만큼 비대면·비접촉 결제가 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쿠팡 결제금액이 지난 1월 1조440억원에서 2월 1조6300억원으로 늘었고, 이베이코리아(1조2600억원→1조4400억원), 11번가(7300억원→8200억원) 등으로 모두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영국, 아일랜드, 캐나다 등 국가들도 최근 비접촉결제 한도 증액을 통해 비대면결제 이용을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스터카드는 일부 국가의 비접촉결제 한도 인상에 대응해 29개국에서 비접촉결제 한도를 인상할 예정이다.

이 밖에 코로나19 확산이 디지털 화폐와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 발행을 앞당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바이러스 매개가 될 수 있는 현금 특성상 향후 디지털 화폐의 필요성이 더 커질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국제결제은행(BIS)은 소액결제용 CBDC 등 높은 복원력과 접근성을 갖춘 중앙은행 운영 지급결제인프라의 출현이 빨라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