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환 신임 행장, 케이뱅크 '자금난' 해소할까
상태바
이문환 신임 행장, 케이뱅크 '자금난' 해소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뱅법 통과에 사활…우회 증자 카드 '만지작'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케이뱅크가 이문환 전 BC카드 사장을 새 은행장에 앉히면서 KT의 케이뱅크 증자 경로를 새롭게 열 가능성이 제기된다.

케이뱅크는 지난달 31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이문환 신임 행장을 정식으로 선임했다. 이 신임 행장은 1989년 KT에 입사해 신사업개발담당, 경영기획부문장, 기업사업부문장을 거쳤다. 2018년부터는 2년간 BC카드 사장을 역임했다.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인 케이뱅크는 현재 자본 확충의 길이 막혀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케이뱅크의 자본금은 2800억8300만원에서 2044억7100만원으로 756억1200만원(27%) 줄었다.

작년 4분기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총자본비율은 3분기(11.85%)보다 0.97%p 줄어든 10.88%로 나타났다. BIS 비율은 은행의 위험자산 대비 자기자본비율로, 이 비율이 10% 이하면 금융당국의 관리를 받아야 한다.

앞서 KT는 케이뱅크의 최대주주로 올라 59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꾀했지만 공정거래법 위반 전력으로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무기한 연기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4월 이후부터 예·적금 담보대출을 제외한 모든 대출 영업을 중단했다.

이에 이번 이 신임 행장 선임을 두고 KT가 BC카드를 통해 즉, '우회 경로'로 케이뱅크 증자에 참여하려는 것이란 추측이 나온다. 실제로 이 행장의 공식 취임은 증자 추진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현재 케이뱅크는 5월 다시 논의되는 인터넷전문은행법(인뱅법)에 사활을 걸고 있다. 개정안이 국회 문턱을 넘으면 이 행장은 친정인 KT의 증자를 추진해 이르면 다음달 대출영업을 본격적으로 재개할 수 있게 된다.

일단 개정안이 통과되고 나면 케이뱅크 주주 사이의 유상증자 협의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케이뱅크 측은 지난해 말부터 인뱅법 개정안 통과에 대비해 후속 계획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지난달 인뱅법이 국회에서 부결되자 "한국투자증권이 카카오뱅크와 그랬던 것처럼 '우회 증자'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한 바 있다.

다만 인뱅법 개정안 통과가 한 차례 무산된 만큼 이에 대비한 플랜 B를 세워둘 필요성도 있어 보인다.

인뱅법 개정안은 지난달 5일 국회 본회의에서 찬성 75명, 반대 82명, 기권 27명으로 부결 처리됐다. 개정안은 본회의 전날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하면서 본회의에서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민주통합당과 정의당 등에서 대거 반대·기권표가 나오면서 처리가 무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