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무제한 돈 풀기' 시작…RP매입 5조2500억 공급
상태바
한은, '무제한 돈 풀기' 시작…RP매입 5조2500억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한국은행이 '무제한 돈 풀기'를 시작한 2일 금융기관 수요에 따라 시중에 5조원대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다.

한은은 이날 오전 은행과 증권사 등을 대상으로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입찰을 실시해 응찰된 5조2500억원을 모두 공급한다고 밝혔다.

만기는 91일이며 금리는 기준금리(연 0.75%)와 유사한 연 0.78%다. 통화안정증권 수익률과 한은의 직전 RP 매입 평균금리, 증권사의 RP 조달금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됐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달 26일 일정 금리 수준에서 시장의 자금 수요 전액을 제한 없이 공급하는 주 단위 정례 RP 매입 제도를 3개월간 도입하기로 했다.

한은의 무제한 유동성 공급 방침 발표 후 첫 입찰임에도 불구하고 이날 금융사들의 요청자금 규모는 그리 크지 않은 수준이다.

한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자금시장이 경색되자 지난달 19∼24일에도 증권사 대상 RP 매입과 국고채 단순매입으로 총 5조원의 유동성을 공급한 바 있다.

윤여삼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3월 말이 지난 시점에서 입찰이 진행됐기 때문에 계절 요인에 따른 분기 말의 아주 긴급한 자금 수요는 일단 진정이 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