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재외투표 4월 1일 시작…코로나19로 절반만 투표 가능
상태바
총선 재외투표 4월 1일 시작…코로나19로 절반만 투표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하주원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선출을 위한 해외 거주 유권자들의 투표인 재외투표가 다음 달 1일부터 시작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31일 재외투표가 다음 달 1일부터 6일까지 재외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한 기간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재외투표소에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투표는 이란대사관재외투표소, 몽골대사관재외투표소, 세르비아대사관재외투표소, 라트비아대사관재외투표소 등 4곳에서 가장 먼저 시작된다.

선관위가 집계한 재외선거인명부 등 확정 선거인 수는 17만1959명이다. 

그러나 이번 재외투표에서 참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선거인은 전체 53.2%인 9만1459명이다.

이는 전세계 코로나19 확산으로 선관위가 중국 주우한 총영사관, 미국 주뉴욕 총영사관 등 총 40개국 65개 공관에 대해 선거 사무를 중단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선거 사무가 중단된 곳은 △중국 주우한  총영사관 △미국 주뉴욕 총영사관·주로스앤젤레스 총영사관 △독일 주프랑크푸르트 총영사관 △주영국 대사관 △주프랑스 대사관 △주이탈리아 대사관 등이다.

선관위는 재외투표 기간 중 주재국의 제재가 강화되거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재외투표 진행이 불가능한 지역이 발생할 경우 추가로 중지 결정을 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외 부재자신고 또는 재외선거인등록신청을 한 선거인이 재외투표 기간 개시일(4월 1일) 전날인 이날까지 귀국할 경우 귀국 사실을 신고하고 선거일에 국내 투표소에서 투표하도록 하는 '귀국 투표'를 안내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