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400만 가구에 긴급재난지원…4인 기준 100만원
상태바
정부, 1400만 가구에 긴급재난지원…4인 기준 100만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정부는 중산층을 포함한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 가구 기준으로 가구당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재난 상황과 관련해 전체 가구의 70%에 긴급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은 정부 수립 이후 처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방침과 함께 이같이 밝혔다.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으로 정한 '소득하위 70% 가구'는 약 1400만 가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지급액은 4인 가구 기준 100만원이다.

정부는 2차 추가경정예산 등을 통해 재원을 마련할 방침이며,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한 지원금은 정부 추경안의 국회 통화 이후 지급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속한 지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하고 총선 직후 4월 중에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정부는 저소득계층과 일정 규모 이하의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위해 4대 보험료와 전기요금 납부 유예 또는 감면을 결정했다"며 "당장 3월분부터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인 내용은 정부가 따로 발표할 것"이라며 "저소득층분들께는 생계비 부담을 덜고 영세사업장에는 경영과 고용 유지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 등의 자금난 해소를 위한 50조원 규모의 금융조치를 결정했다. 지난 24일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는 기업들의 도산을 막기 위해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 긴급자금 지원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