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왕숙·하남 교산·인천 계양' 3기 신도시 밑그림 나왔다
상태바
'남양주 왕숙·하남 교산·인천 계양' 3기 신도시 밑그림 나왔다
  • 장건주 기자 gun@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3월 30일 13시 0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 왕숙지구 최우수작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
남양주 왕숙지구 최우수작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

[컨슈머타임스 장건주 기자] 3기 신도시 중 지난해 10월 지구지정이 완료된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 인천 계양지구의 밑그림이 나왔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30일 '3기 신도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 계획 공모'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지구별로 최우수 당선작이 하나씩 선정됐다. 국토부와 LH는 이번 당선작을 바탕으로 올해 안에 지구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구별로 남양주 왕숙지구는 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 종합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의 '공생도시', 하남 교산지구는 경간도시디자인 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의 '더불어 발전하는 공존과 상생의 공생도시', 인천 계양지구는 싸이트플래닝 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의 '2030 계양, 마음을 연결하는 초시대의 신도시'가 각각 최우수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남양주 왕숙지구는 친환경문화복합, 사회경제복합, 비즈니스복합 등 3개 중심생활권과 9개 근린생활권으로 나뉜다. 집에서 도보로 10분 이내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도록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 정차역과 S-BRT(간선급행버스체계)를 신설할 계획이다. GTX-B, 경춘선, S-BRT 통합 플랫폼을 신도시의 관문이자 랜드마크로 조성한다.

하남 교산지구는 자족중심 생활권과 주거중심 생활권으로 크게 구분되고, 보행 중심의 12개 소생활권으로 세분화된다. 중부고속도로로 단절된 자족중심 생활권 북쪽과 남쪽을 연결하기 위해 해당 지역을 특화구역으로 설정하고 인공 도시고원(Urban Plateau)을 설치할 계획이다. 상업·업무·주거·문화가 어우러진 미래형 복합용지(Urban Hybrid)도 개발한다.

인천 계양지구는 주거단지에서 도보 8분 이내 S-BRT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됐다. 자동차 도로 지하화 등을 통해 보행 중심의 교통망 체계를 구축하고, 모든 생활권에서 200m 이내 공원‧녹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단지를 배치할 계획이다. 첨단산업 클러스터도 조성한다.

국토부와 LH는 올해 안에 3기 신도시 토지보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구지정을 완료한 곳 중 사업 속도가 빠르고 입지가 우수한 곳은 내년 말부터 입주자 모집을 시작할 계획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수도권 30만호 계획' 중 19만6000가구(총면적 3497만㎡)의 지구지정이 완료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부천대장 등 남은 지구 대부분은 상반기 중으로 지구지정을 마칠 계획"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