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산업 수출시장 다변화해야…적극 지원 필요"
상태바
"화훼산업 수출시장 다변화해야…적극 지원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국회는 30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화훼산업 피해와 대책 및 향후 과제' 보고서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화훼산업이 수출 시장을 다변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제안 내용은 △견고한 화훼산업육성 종합계획 수립 △수출 시장 다변화 △시장세분화 및 다양한 상품 개발 △꽃 생활화의 확대를 통한 꽃 소비의 인식 개선 등이다.

국가별 화훼 수출액은 2018년 기준 일본이 6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어 미국 14%, 중국 10% 등이다.

보고서는 "경기 변화에 매우 탄력적인 화훼의 수요 증대를 위해 수출 시장 다변화는 필수적"이라며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수출 시장 조사·분석 등을 통한 적극적 지원이 실시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온라인 및 편의점 판매 증대를 위해 시장 세분화와 다양한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기존의 화원은 물론 편의점 소비자 수요까지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상품을 내놔야 한다는 것이다.

화훼산업육성 종합계획에 대해선 "이번 사태와 같은 예상하지 못한 외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견고한 계획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보고서는 정부의 화훼 수매, 화훼 자조금 확대, 공판장 시설 현대화 등의 지원 방안도 검토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