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기업구호긴급자금 100조 투입…고용 안정 도모"
상태바
문 대통령 "기업구호긴급자금 100조 투입…고용 안정 도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위기에 처한 기업에 100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비상경제회의에서 "지난주 1차 회의에서 결정한 5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대폭 확대해 100조원을 기업구호긴급자금으로 투입한다"며 "우리 기업을 지켜내기 위한 특단의 선제 조치임과 동시에 국민들의 일자리를 지키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상적이고 경쟁력 있는 기업이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문을 닫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코로나19의 충격으로 기업이 도산하는 일은 반드시 막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29조1000억원 규모의 경영자금을 추가로 지원하겠다"며 "보증 공급을 7조9000억원으로 확대하고 정책금융기관의 대출 지원도 21조2000억원을 추가한다"고 설명했다.

또 "필요하다면 (지원 대상에) 대기업도 포함해 일시적 자금 부족으로 기업이 쓰러지는 것을 막겠다"고 말했다.

이어 "채권시장안정펀드를 20조원 규모로 편성해 견실한 기업이 금융시장의 불안 때문에 겪는 일시적 자금난도 해소하겠다"며 "회사채는 물론 기업어음도 매입해 단기자금 수요도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기업의 어려움에 정부가 발 빠르게 지원하는 궁극적인 이유로 '고용 안정'을 꼽았다.

그는 "최근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로부터 고용 유지 지원금 신청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고용 유지 지원금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특히 "4대 보험료와 전기료 등 공과금의 유예 또는 면제에 대해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개인에게는 생계 지원이자 기업에는 비용 절감으로 고용 유지를 돕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들과 국민들께 힘이 될 수 있도록 오늘 회의에서 신속히 매듭을 짓고 4월부터 바로 시행될 수 있도록 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을 반드시 지키겠다는 것이 정부의 결연한 의지"라며 "정부는 우리 기업에 들이닥친 거대한 위기의 파고를 막는 든든한 방파제 역할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