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보, 소상공인 코로나19 대출 급증에 '업무 비상'
상태바
지역신보, 소상공인 코로나19 대출 급증에 '업무 비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대적 금융지원을 실시하는 가운데 지역 신용보증재단도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신속한 코로나19 자금 집행을 위해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 창구를 분산하고, 중·저신용 소상공인에겐 1000만원까지 보증서 없이 대출하는 '패스트트랙' 제도를 도입했다. 그러나 그 이상 대출을 원하는 소상공인에겐 여전히 지역신보의 보증서가 필요하다.

앞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3일 보증 신청·접수를 민간은행에 위탁하고, 3000만원 이하 소액보증은 연체만 없으면 현장실사 없이 공급하는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소액보증 신속심사팀을 신설하는 등 인력 대부분을 보증업무에 배치하고, 은행 인력의 지역신보 파견도 꾀했다. 이에 강원과 충남 신보는 현재 보증 상담은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심사에만 매달린 상태다.

이에 따라 이달 20일 기준 지역신보에 접수된 보증 신청 18만건 중 10만건이 처리되는 등 보증 실행률이 60% 가까이 상승했다. 현재 접수 대기 중인 물량은 5만여건이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 19일 2조2500억원이던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을 총 12조원까지 늘리면서 지역신보에 대한 보증 수요가 더욱 급격히 늘어날 전망이다.

게다가 지역신보의 코로나19 특례보증 없이도 대출이 가능한 일부 소상공인들이 유리한 조건을 노리고 보증을 미리 받아놓는 사례까지 생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례보증은 업력 1년 이상, 신용등급 6등급 이상 소상공인에 대해 1인당 7000만원 이내로 100%를 전액 보증하는 상품이다. 보증료도 0.8%로 다른 보증보다 낮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보증 확대는 물론 조건도 완화하면서 상대적으로 상황이 나은데도 보증을 신청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