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전격 인하에 금융지주 비상대응체제 돌입
상태바
금리 전격 인하에 금융지주 비상대응체제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에 국내외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대폭 인하함에 따라 주요 금융지주들이 비상대응체제에 들어갔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금융그룹은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그룹 차원의 종합상황브리핑 회의를 운영하기로 했다.

그룹사의 최고경영자(CEO), 최고재무책임자(CFO), 최고전략책임자(CSO), 최고리스크관리책임자(CRO) 등 이른바 'C-레벨' 임원이 참여해 금융시장과 여신이 나간 산업의 동향을 점검한다.

신한금융은 금융시장 상황을 금리, 유가, 환율, 주가지수 등 거시경제 지표와 금융시장 성장률, 그룹성과 변동 등을 기준으로 삼아 진단해 그에 따라 사업전략 수정을 검토할 계획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코로나19 피해 산업을 지원하고 사회와 상생하기 위해서라도 순익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KB금융은 현시점에서 경영계획을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 않지만 주요 지표를 중심으로 경기와 금융시장을 매일 모니터링하고 있다. 신용리스크 영향을 고객·산업별로 분석하고 있고, 시장·운영리스크 등의 측면에서도 비상시에 준해 점검·대응하고 있다.

우리금융은 그룹 위기관리 콘트롤타워인 '비상경영대책위원회'를 신설했다. 위원회는 금융시장을 모니터링하고, 비상계획(컨틴전시 플랜)과 시나리오별 대응 방안을 검토한다.

하나금융은 전반적인 경기침체에 따른 연체율 상승을 예상, 충당금 관리 등 비용 절감에 무게 중심을 두기로 했다.

한 금융지주 관계자는 "연간 사업전략이라고 하지만 중장기 전략을 바탕으로 하기에 수정하기가 쉽지 않다"며 "당분간은 금융시장 상황을 면밀하게 지켜보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