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IMF·메르스' 합친 위기…2차 추경 검토해야"
상태바
당정청 "'IMF·메르스' 합친 위기…2차 추경 검토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과거 경제 위기보다 더 큰 피해에 대비해 방역과 경제 피해 최소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 회의에서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은 "코로나19 상황이 급변했으나 추경에는 그것을 모두 반영하지 못했다"며 "당과 정부는 신속히 추가대책에 돌입하고, 2차 추경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인영 총괄본부장은 "지금의 경제 상황을 놓고 국제통화기금(IMF) 사태와 글로벌 금융위기에 메르스 사태를 더한 것과 같다고 할 정도"라며 "국회를 통해 금융·재정당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가능한 모든 안정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본부장은 "경험한 적 없는 위기인 만큼 과거를 답습하지 않고 새로운 해법을 과감하게 모색해야 한다"며 "경제당국은 추가 금융안정 조치는 물론이고 통화스와프 등을 포함한 국제공조 방안까지 가능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달라"고 당부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세계 금리인하 등 금융시장 변동성의 지속 가능성에 따른 비상계획(컨틴전시 플랜)을 강구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필요시 신속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정부가 전날 발표한 개학 연기에 따른 후속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장기간 휴업으로 인한 학습결손으로 학생과 학부모 걱정이 크고 가정 돌봄의 어려움이 많다"며 "교육부는 학생들의 학습 결손 최소화를 위해 온라인 학습이 보다 체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정보소외계층 학생을 위한 PC 인터넷 통신비 등의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개학에 대비해 학교 방역 가이드라인을 학교 현장에 안내하고, 학교에 보건용 마스크를 비축하겠다"며 "교실 내 책상 재배치, 급식환경 개선, 식사와 후식 시간 분리까지 세심히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