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예정이율↓ 공시이율↑…손보 보험료 인상
상태바
보험 예정이율↓ 공시이율↑…손보 보험료 인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해보험사들이 이달부터 예정이율을 낮추고 공시이율은 인상함에 따라 보험료는 올라가고 앞으로 받을 보험금은 줄어든다.

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손해보험사들은 4월 예정이율을 0.25%포인트 내리기로 했으며 일부 보험사들은 공시이율도 0.2%포인트 안팎 낮췄다.

공시이율은 연금이나 종신보험 같은 보험 상품에 적용되는 이율로, 공시이율이 떨어지면 기존 가입자는 앞으로 지급받을 보험금이 줄어들고 신규 가입자는 보험료가 인상되는 효과가 있다.

치명적 질병(CI) 상품 등에 적용되는 예정이율은 보험사들이 고객의 보험료로 채권 등에 투자해 얻을 것으로 기대하는 수익으로, 이를 반영해 보험료가 책정되기 때문에 예정이율이 인하되면 보험료는 올라간다.

공시이율의 경우 현대해상과 흥국화재가 연 5.0%와 연 5.4%로 각각 0.2%포인트씩 내렸지만 메리츠화재와 LIG손보는 연 5.2%와 연 5.0%에서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생명보험사들은 예정이율은 조정하지 않고 공시이율만 0.2%포인트 안팎 인하한다.

삼성생명이 연 4.5%로 0.1%포인트 내리고 대한생명과 교보생명은 연 4.8%와 연 4.7%로 0.2%포인트씩 낮추며 푸르덴셜생명도 연 5.0%로 0.2%포인트 하향조정한다.

미래에셋생명과 동양생명은 연 5.0%, AIG생명 연 5.05%로 각각 0.1%포인트 낮추지만 알리안츠생명은 연 5.2%로 유지한다.

정지영 기자 freejy@consumertimes.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