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봄철 '졸음사고' 예방 총력…"10분 휴식이 생명 지켜"
상태바
한국도로공사, 봄철 '졸음사고' 예방 총력…"10분 휴식이 생명 지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약시간대 알람순찰 강화하고 경찰 등 유관기관과 법규위반 합동단속
봄철(3~5월)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원인 약 60%가 '졸음·주시태만'
(사진제공=한국도로공사)
(사진제공=한국도로공사)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한국도로공사(사장 직무대행 진규동)는 봄철에 급증하는 졸음운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알람순찰 강화 등 맞춤형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국도로공사는 경찰과 합동으로 졸음 취약시간대(15~18시, 21시~익일 06시)에 주기적으로 사이렌을 울리는 알람순찰을 실시해 운전자들의 졸음운전과 과속을 예방한다. 현재 정기 운영 중인 안전순찰차 114대 외에 64대를 추가로 투입해 안전순찰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전국 고속도로에 설치된 VMS(도로전광표지) 625개소, 대형 통천 거치대 등을 활용해 졸음운전 위험성 및 사고예방 행동요령을 안내하고 ex-교통방송 및 전국 휴게소에서 홍보영상을 방영해 운전자들의 경각심을 높일 계획이다.

이외에도 경찰·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 함께해 온 '고속도로 합동 단속팀' 운영을 월 1회에서 2회로 늘리고 적재불량·음주·안전띠 미착용 등 법규위반 차량을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한국도로공사의 분석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5~2019년) 봄철(3~5월)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 원인 1위는 '졸음 및 주시태만'으로 약 60%를 차지한다.

차량이 시속 100km로 주행할 경우 1초에 약 28m를 이동하며 4초만 졸아도 100m 이상 주행하기 때문에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했더라도 앞차를 추돌하게 된다. 졸음 및 주시태만은 운전자가 돌발상황에 대처하지 못하고 차량의 제동 없이 곧바로 충격을 받는다는 점에서 더욱 치명적이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지난해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는 전년대비 51명이 줄어든 176명으로 1975년 이후 처음으로 100명대에 진입했으며 이러한 감소 추세를 유지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며 "차량 내부 환기를 자주하고 1~2시간 운전 후에는 반드시 휴식을 취하는 등 운전자도 졸음사고 예방을 위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