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사업' 공모…"코로나19로 지원 앞당겨, 지원금 증액"
상태바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사업' 공모…"코로나19로 지원 앞당겨, 지원금 증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유망한 관광벤처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창의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제11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공모를 통해 선발된 기업에는 사업화자금, 교육, 상담(컨설팅), 판로개척 지원 등을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선정 기업수와 사업화 자금 모두 늘어 120개 기업을 선정하고 지난해 평균 지원금 2000만 원 대비 약 2배 수준의 평균 4500만 원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지원금을 포함한 관광벤처 발굴 및 육성 예산은 역대 최대인 총 85억 원 규모다.

이번 공모에서는 창업단계에 따라 예비, 초기, 성장, 재도전 부문 등으로 체계화해 기업을 발굴한다. 관광 관련 창의적인 사업 소재를 신규로 기획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는 '예비관광벤처 부문'에 △사업을 확장할 잠재력을 지닌 창업 3년 미만 사업자는 '초기관광벤처 부문'에 △창업 3년 이상 사업자라면 '성장관광벤처 부문'에 △폐업 경험이 있는 사업자는 '재도전 부문'에 참가할 수 있다.

또한 지역 소재(서울, 경기, 인천 제외 타 지역)기업에는 가점 3점, 청년 창업자(1980년 3월 3일이후 출생자, 만 39세 이하)에게는 가점 1점을 부여해 지역특화 관광사업을 활성화하고 청년창업을 독려한다. 두 항목 모두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가점 총 4점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창업 초기에 필요한 무형자산취득비, 재료비, 광고선전비뿐만 아니라 사업화자금의 사용이 인정되는 항목을 확대해 기업의 운용 자율성을 개선한다. 참여 기업의 만족도가 높았던 상담도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예비 관광벤처는 기존 2회에서 6회로 늘어난 대면 담임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초기 관광벤처는 새롭게 도입된 맞춤형 심화 상담을 통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공모에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지난 2일부터 오는 4월 8일 오후 2시까지 관광기업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협약체결 기한을 당초 예정일(6월 24일)보다 한 달가량 단축해 사업화 자금 지급시점을 크게 앞당겼다.

다만 '성장벤처 부문'은 서류, 발표 심사에 이어 현장 심사도 진행하기 때문에 당초 일정대로 오는 6월 중에 협약을 체결한다. 심사에서는 사업의 창의성과 시장성, 사업화 전략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특히 '재도전 부문'에서는 기존의 실패 원인에 대한 문제인식과 개선방안의 실현가능성 등을 추가로 판단한다.

이 공모전은 지난 10년 동안 혁신적 관광기업 700여 개를 발굴·육성해 신규 관광콘텐츠를 만들고 일자리 약 2,100개를 창출해 관광산업의 외연을 확장해왔다. 2018년 기준 공모에 선발된 (예비)창업자 97.2%가 실제 창업을 하거나 관광분야로 사업을 확장했고 관광벤처 5년차 생존율도 43.7%로 일반 창업기업 생존율 28.5%보다 약 15%포인트 높아 공모를 통한 가시적인 성과가 드러나고 있다.

공사 안덕수 관광기업지원실장은 "이번 공모전은 관광 분야에 사업 아이디어와 창업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다"며 "정부가 관광벤처 육성을 통해 코로나19로 위축된 국내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만큼 공모전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자들에게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