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발 입국제한 82곳…러시아 사할린주도 격리
상태바
한국발 입국제한 82곳…러시아 사할린주도 격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하주원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악화되면서 다수 국가가 한국으로부터의 입국을 제한하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2일 오후 7시 기준 한국발 방문객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검역을 강화하는 등 조치를 하는 국가·지역은 82곳으로 늘었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이날 비공식 브리핑에서 "몇 개국이 더 늘 수 있지만 할만한 국가는 대략 다 한 것 같다"라며 "우리의 방역 전략이 빨리 성과를 거둬서 한국이 코로나바이러스에 잘 대처하고 있다는 것만 증명하면 지금의 제한 조치는 단시간에 풀릴 수 있다"라고 했다.

한국발 입국을 전면 금지하거나 일정 기간 막는 지역은 36곳이다. 입국은 허용하지만 격리 등 검역을 강화한 곳은 중국을 포함해 46곳이다.

입국 절차를 강화한 곳에 러시아와 뉴질랜드가 추가됐다. 러시아 사할린주는 한국, 일본, 중국 등을 방문한 후 입국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검사와 설문조사를 하고 증상이 있으면 21일간 시설격리 및 치료를 한다. 증상이 없어도 14일간 자가격리다.

뉴질랜드는 2일 입국 전 14일 내 한국과 이탈리아를 방문한 외국인을 14일간 자가 격리한다고 발표했다.

중국은 총 26개(타이완성 제외)의 성·시 가운데 절반을 넘은 14개가 강화된 입국절차를 시행하고 있다. 대구·경북에서 출발한 내외국민을 14일간 자가 격리하는 상하이시부터 한국발 항공기 탑승 내외국민을 14일간 지정호텔에 격리하는 헤이룽장성까지 지방정부마다 조치가 다르다.

미국은 아직 입국 제한을 하지 않고 있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1일 고위험 지역에서 들어오는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해당 국가 출국은 물론 미국 입국 후에도 의료검사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