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 중반 이후 출생자, 결혼 기피 성향 강해"
상태바
"1980년 중반 이후 출생자, 결혼 기피 성향 강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령대별 혼인율 추이
연령대별 혼인율 추이
사진

[컨슈머타임스 하주원 기자] 1984년부터 태어난 세대는 이전 세대와 달리 혼인 자체를 기피하는 성향을 가진 세대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태열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일 'KIRI리포트'에 게재한 '우리나라 혼인율 급락의 구조적 특징'이란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우선 연령대별 추이를 통해 2010년대 중반 이전에서 남녀 모두 혼인을 미루는 만혼 현상이 있으나 2010년대 중반부터는 대부분 연령대에서 혼인 자체를 기피하는 현상이 강해졌다고 지적했다. 

일반적으로 20대에서 혼인율이 낮아지고 30대에서는 혼인율이 높아지는 만혼 현상이 나타나지만 2010년대 중반부터는 20대의 혼인율 하락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30대의 혼인율 상승세가 소멸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이런 변화가 출생 연도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파악하기 위해 24∼35세까지 연령별 혼인율을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1983년생(현재 37세)까지는 만혼화 현상이 발견됐고, 1984년생(현재 36세)부터는 혼인 자체를 기피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보고서는 남성과 여성의 혼인 적령기가 다름에도 1984년생 이후 남녀에서 이전 세대와 다른 혼인 성향이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이들 세대부터 차별화된 '코호트 효과'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코호트 효과는 특정 세대가 특정한 경험을 공유해 연대를 느끼면서 다른 세대와는 다른 가치관이나 행위 양식을 갖는 것을 말한다.

보고서는 혼인 감소가 향후 우리나라 복지 체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나, 이러한 현상이 특정 세대의 차별화된 성향에 기인한다면 적절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