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통위 하루 앞…코로나19 여파에 금리인하 여부 '촉각'
상태바
한은 금통위 하루 앞…코로나19 여파에 금리인하 여부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경기 위축이 우려되는 가운데 한국은행이 "금리인하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던 기존 견해를 뒤집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한은은 금통위 개최 하루 전날인 26일 금통위원들이 참석하는 비공개 동향보고회의를 연다. 회의에서 금통위원들은 한은 간부들에게 최근 경제동향 및 주요 현안에 관한 분석과 평가를 묻고 통화정책방향 결정에 참고할 예정이다.

금통위원들은 이날까지 집계된 최신 경제동향과 전망자료 등을 토대로 코로나19가 국내 경제에 미칠 충격을 가늠한다.

금융투자협회가 예상한 금통위 결과 전망은 '동결'이 우세하다. 채권 관련 종사자를 상대로 한 설문에서 동결 응답이 81%, 인하 응답이 19%였다.

다만, 해당 설문이 국내 확진자 급증 이전인 12∼18일 중 이뤄진 점을 고려하면 현시점에선 의견 분포가 달라졌을 개연성이 크다.

설문 기간인 14일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금리 인하에 신중히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고, 시장은 이를 '2월 동결' 신호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국내 확진자 수가 17일 30명에서 25일 977명(오후 4시 기준)으로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상황이 불거졌다. 정부는 23일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경기 위축 대응을 위해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검토까지 지시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정부가 현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규정하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는 만큼 한은도 경기 위축 상황을 그대로 바라만 보고 있지만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14일 한은 총재 발언 이후 국내 상황이 급격히 악화된 점을 고려하면 2월 금통위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3%에서 2.1%로 하향하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2월 금리를 동결해도 인하 기대는 자연스럽게 4월로 이연될 것"이라고 말했다.

2월 동결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전문가들도 코로나19 사태가 조기에 잡히지 않을 경우 4월 인하는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현 상황에서 금리를 내린다고 해서 큰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지 않아 기존의 2월 동결 예상 견해를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코로나19가 내달 초중반까지 잡히지 않을 경우 4월 인하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