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원자재·현지는 방역용품 조달 어려움 가장 커"
상태바
"국내 원자재·현지는 방역용품 조달 어려움 가장 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국내기업은 원자재, 중국 진출 기업은 방역용품을 조달하는 데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21일까지 코로나19와 관련한 기업 애로 433건을 받았으며 이 중 199건을 해결했다.

국내기업의 애로사항 196건 중 97건은 원자재 조달과 관련된 것이다. 계약불이행 38건, 통관·물류 37건, 대금 회수 지연 13건, 마케팅 애로 등 기타 11건이다.

일례로 정보기술(IT) 부품 수입업체 4곳은 12일 중국 선전에 있는 거래처의 공장이 가동을 멈추면서 원자재 조달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정부는 금융, 대체처 등 지원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중국 공관을 통해 선전 지역정부에 신속하게 조업 재개를 승인해 달라고 요청했다. 해당 업체의 거래처 공장은 18일부로 가동이 시작된 상태다.

중국 현지에서는 마스크, 손 세정제 등 방역용품을 조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애로사항이 80건으로 가장 많았다.

인력 운영과 관련한 어려움은 62건, 원자재와 물류 통관 관련 사항은 36건, 금융 및 기타는 59건이었다.

중국 정부는 공장 조업을 재개하려면 마스크 착용, 손 세정제 구비, 방역 조치 등을 요구하고 있다.

현지 공장은 국내 본사를 통해 방역물품을 조달하고 있다. 또 중국 현지나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경우는 코트라(KOTRA)가 해외 조달 가능기업을 발굴하고 무역상사를 통해 중국 진출기업에 공급할 수 있도록 매칭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