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설, 설…'설'만 있고 '위기'는 없었다
상태바
설, 설, 설…'설'만 있고 '위기'는 없었다
  • 운영자
  • 기사출고 2009년 03월 26일 08시 2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사태 이후 잇단 '위기설'로 국내 금융시장이 출렁거렸으나 실제 위기는 발생하지 않았다.

26일 한국개발연구원(KDI)과 금융연구원, 삼성.현대.LG경제연구원 등 국내 5개 연구기관들은 올해 국내 금융시장에서 '위기설'은 또 다시 제기될 수 있으나 '위기'가 현실화할 가능성은 1%에도 못 미친다고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또 '설'로 인한 국내 금융시장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단기외채의 비중을 낮추고 실물 경기 회복을 앞당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 '설'만 있고 '위기'는 없었다

글로벌 금융위기 사태 이후 국내 금융시장이 작년 9월에 이어 올해 3월 '위기설'로 몸살을 앓았으나 위기는 현실화하지 않은 채 사라졌다.

3월 위기설은 외국인투자자금 대량 이탈 등으로 외환위기가 재발할 것이라는 게 핵심이다. 이러한 우려로 코스피지수는 이달 초 장중 1,000선 아래로 떨어졌고 원.달러 환율은 1,600원선 근처까지 치솟았다. 그러나 코스피지수는 최근 다시 1,200선까지 회복했고 원.달러 환율도 1,360원선까지 내려가 위기설도 시들해졌다.

국내 금융시장은 작년 9월에도 외국인의 채권시장 이탈로 국내 경제가 위기에 빠질 것이라는 설로 출렁거렸다. 그러나 외국인이 오히려 채권을 사들인 것으로 드러나면서 위기설은 실체 없이 사라졌다.

국내 5대 연구기관들은 하지만 올해 국내 금융시장에서 '위기설'은 다시 제기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특히 올해 6월에 5조 원에 가까운 외국인투자자 보유 채권의 만기가 몰려 있어 외국인 자금 이탈 등에 대한 염려는 다시 고조될 수 있다는 것이다.

5대 연구기관들은 그러나 위기가 현실화할 가능성은 없다고 전망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작년 9월과 올해 3월에도 외국인 보유 채권의 만기가 돌아왔으나 위기는 나타나지 않았다"며 "더구나 최근에는 외국인투자자들이 채권과 주식 등에서 매수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연구원 신용상 실장은 "외환시장 변동성 확대로 금융시장이 또 출렁거릴 수 있으나 금융위기나 외환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은 없다"며 "'위기'라는 단어는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조동철 거시.금융경제 연구부장도 "위기설은 과거에도 빈번하게 제기돼 왔으나 별 문제는 없었다"며 "경상수지 흑자가 유지되고 있는 만큼 외환시장과 외채에 대한 우려는 현실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LG경제연구원은 실물경기 침체가 오랜 기간 지속될 경우 위기 재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 떠도는 '설' 왜 한국만

전문가들은 이번 글로벌 금융위기 과정에서 유독 한국이 잦은 '위기설'로 충격을 받는 것은 단기외채 비중이 높은 데다 외국자본 및 수출 등의 부문에서 대외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삼성경제연구소 등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단기외채와 유동외채(1년 내 만기도래하는 장.단기 외채)는 각각 1천510억 달러, 1천940억 달러로 대외채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40%, 51%를 나타냈다. 외환보유액 대비 유동외채 비율은 2007년 말 77.8%에서 작년 말 96.4%로 높아졌다.

코스피시장 시가총액 기준으로 외국인투자자의 비중은 2월 말 기준 28.5%에 달한다. 수출의존도도 2007년 기준으로 38.3%로 말레이시아(94.4%)와 대만(61.1%) 등에 이어 높은 수준이다.

또 한국이 외환위기를 겪은 데다 경제규모에 비해 외환시장 구조가 취약하다는 점도 약점으로 꼽혔다.

현대경제연구원 유병규 본부장은 "우리나라가 자주 위기설에 노출되는 것은 경제의 대외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라며 "소규모 완전 개방 경제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대외경제 여건이 변할 때마다 영향을 받게 되고 외환위기 경험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부각되곤 한다"고 말했다.
  
◇ 단기외채 줄이고, 국가 IR 활성화해야

전문가들은 국내 금융시장에서 위기설이 재차 부각될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무역수지 흑자를 견실하게 유지해 외화 공급 기반을 확대하고 대외신인도 회복을 위해 해외 투자설명회(IR)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중앙대학교 신인석 교수는 "위기설에 대처하려면 해외에 국내 현황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은행 건전성 악화 가능성에 대비하는 정책을 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LG경제연구원 신민영 실장은 "정부는 실물경제를 회복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선제적인 IR를 통해 국내 금융시장에 대한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또 외화유동성 문제는 단기에 급격하게 개선되기는 어렵지만 투자심리 완화를 위해 단기외채를 줄이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DI의 조 부장은 "위기설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단기 외채를 줄여야 한다"며 "특히 은행들은 보유 중인 외화자산을 적극적으로 회수하는 등 외화수급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