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빅데이터 기술로 철도안전 제고"…18일 국토부 컨퍼런스
상태바
"IoT·빅데이터 기술로 철도안전 제고"…18일 국토부 컨퍼런스
  • 장건주 기자 gun@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2월 17일 13시 3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장건주 기자] 철도 안전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 등 스마트 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이 열린다.

국토교통부는 18일 판교 테크노밸리에서 한국철도시설공단·한국철도공사·한국사물인터넷협회와 함께 '스마트 철도 안전관리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컨퍼런스에서는 철도안전 분야 스마트 기술 활용방안과 관련, 철도운영기관과 기업의 다양한 발표가 이어진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철도운영기관인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가 소관 철도시설·차량 등에 대한 스마트 기술 활용 현황과 향후 도입계획 등을 발표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SK텔레콤·KT·LG유플러스·삼성SDS·CORNERS·S-net에서 AI·정보통신기술 융합·IoT·디지털 트윈·빅데이터 등 스마트 기술 최신 동향과 철도 분야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철도 운영기관과 기업이 시설·전기·건축·차량 등 분야별로 자유롭게 세부의견을 나누는 자리도 마련된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첨단 기술이 지속 개발되고 있으나 관련 수요·공급자 간 정보교류·논의 등이 부족해 실제로 필요한 기술이 현장에 적시성 있게 적용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며 "컨퍼런스를 계기로 4차 산업 기술이 철도안전 각 분야에 적극 도입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