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진흥위원회, 한국 영화산업 결산…'기생충' 등 5편 천만영화 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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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진흥위원회, 한국 영화산업 결산…'기생충' 등 5편 천만영화 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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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 발표, '극한직업' 빼면 상업영화 수익률 '-8.1%'
디즈니 배급사 점유율 1위, 독립영화 관객 수 5년 내 최저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오석근)는 2019년 한국 영화산업의 주요 매출, 통계지표 및 극장흥행, 디지털온라인, 독립·예술영화, 해외진출 등 주요 부문별 시장 동향 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2019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를 발표했다.

본 보고서는 영화진흥위원회가 운영하는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의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다수 관련사의 자료 협조를 받아 이뤄진 것이다.

지난 13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2019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전체 극장 관객 수는 2억 2,668만 명으로 전년 대비 4.8% 증가했고 매출 액은 1조 9140억 원으로 전년 대비 5.5% 증가하며 모두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2013년 이후 극장 관객 수는 2억 1천만 명 대에 머물러있었는데 시장 정체기라는 우려가 무색하게 2019년 결국 2억 2천만 명 대를 돌파했다.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은 51.0%로 9년 연속 외국영화 관객보다 많았으며 한국영화 매출액은 9708 억 원으로 전년 대비 6.4% 증가하며 역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우리나라 인구 1인당 연평균 관람횟수는 4.37회로 IHS Markit 자료에 따르면 세계 1위 아이슬란드의 4.32회를 넘어서며 세계 1위 수준을 굳건히 다졌다. 2019년 박스오피스 1위는 '극한직업'으로 1,627만 명, 2위는 '어벤져스: 엔드게임'으로 1,393만 명, 3위는 '겨울왕국 2'으로 1,337만 명, 4위는 '알라딘'으로 1,255 만 명, 5위는 '기생충'으로 1,009만 명을 기록하며 사상 최초로 천만 영화 5편이 탄생했다.

이 중 디즈니 작품이 3편인데 디즈니는 배급사 관객 점유율 27.3%로 외국 배급사 최초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천만 영화를 2편 배출하고 한국영화 박스오피스 10위권에 다섯 편이나 이름을 올린 CJ ENM으로 관객 점유율 22.7%를 기록했다. 전년도 1위였던 롯데는 7.9%의 관객 점유율로 3위에 머물렀다

2019년은 성수기와 비수기를 한국영화와 외국영화가 나눠가지는 흥행패턴이 뚜렷해지며 전통적으로 구분되던 성수기와 비수기의 경계가 모호해졌는데 한국영화는 설 연휴, 여름 성수기, 추석 연휴, 크리스마스 시즌에 관객 수가 많았고 외국 영화는 마블영화가 개봉한 4월, 11월 등 기존 비수기로 구분됐던 봄·가을 시즌에 관객 수가 많았다. 요일별 관객 점유율은 토요일 23.8%, 일요일 21.5%, 수요일 13.3% 순이었고 장르별 관객 점유율은 액션 23.8%, 드라마 14.3%, 코미디 13.8% 순이었다.

하루 상영점유율을 평균해 보면 1위 영화가 35.8%를 차지해 2013년 이후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2위 영화는 20.0%, 3위는 13.4%를 차지했다. 이는 전국 극장 상영 횟수 전체의 약 70%를 단 3편의 영화가 차지했다는 의미다.

한국 상업 영화 45편의 평균 수익률은 5.9%로 잠정 집계됐다. 수익률은 전년도(-4.8%)에 7년 만에 적자를 기록했다가 1년 만에 다시 흑자로 돌아섰다. 그러나 손익분기점 600% 이상을 웃돌며 역대 최고 수익률을 올린 '극한직업'을 제외하면 나머지 상업 영화 44편의 평균 수익률은 -8.1%로 떨어졌다.

상업영화 중에서 중급 규모인 50억원 이상∼80억원 미만 작품 16편의 수익률이 36.9%로 가장 높았다. 영진위는 "장르적 다양성을 앞세워 비교적 골고루 흥행에 성공해 한국 영화산업의 허리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고 분석했다. 순제작비 100억 원 이상∼150억 원 미만의 수익률은 14.5%(2018년 -48.3%), 150억 원 이상은 -15.6%(2018년 8.3%)를 기록했다.

영진위는 "전년 대비 순제작비 100억원 이상 고예산 영화 수익률이 올라가긴 했으나, 몇몇 작품을 제외하고 나머지 작품 손실률은 워낙 높아서 2018년 이전을 회복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독립·예술영화 관객은 810만 명으로 전년 대비 5.6% 감소했다. 이는 전체 관객 3.6%에 불과하며 최근 5년간 가장 낮은 수치로 5년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개봉작 중 174편의 헤드스태프 여성 참여율을 분석한 결과 여성 감독은 27명(14.1%), 여성 제작자는 52명(22.9%), 여성 프로듀서는 58명(26.9%), 여성 주연은 63명(37.3%), 여성 각본가는 54명(25.8%), 여성 촬영감독은 12명(6.2%)으로 집계됐다. 프로듀서(-1.2%포인트)와 주연(-0.5%포인트)을 제외하고는 2018년보다 모두 소폭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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