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쏘카 품 떠나 승차공유 기업으로 독립
상태바
타다, 쏘카 품 떠나 승차공유 기업으로 독립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2월 12일 22시 09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가 오는 4월 승차공유 사업을 전담하는 독립기업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타다에 따르면 모기업인 쏘카는 12일 이사회에서 승차공유 사업을 전담할 '타다'(가칭)를 분할,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기업 분할 방법은 인적 분할이며 분할 이후 현 쏘카 주주들은 동일 비율로 타다의 지분을 소유하게 된다. 신설법인 타다는 4월 1일 출범한다. 이에 따라 타다는 승차공유 사업을 전담하고 쏘카는 차량공유 사업을 중심으로 각자의 길을 걷게 됐다.

새로 설립되는 타다는 서울과 수도권에서 기사 포함 렌터카 호출사업으로 회원 수 170만, 차량 1500대로 사업을 전개해온 기존 타다의 사업을 승계한다.

이번 기업 분할은 각 사업부문의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경쟁력을 높이면서 국내외 투자 유치를 확대하고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기업을 확대하기 위한 결정이다.

타다는 향후 다양한 승차공유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대중교통과 협력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재욱 타다 대표는 "독립기업으로 새롭게 출발하는 것이 타다의 사업 기회를 넓히고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해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 산업을 더 크게 성장시키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타다는 새 법인 설립을 계기로 이용자 서비스 강화, 드라이버 사회안전망 지원, 기업의 사회적 기여와 책임 실천, 플랫폼 생태계 확대라는 4대 가치를 중심으로 '사람 중심의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갈 방침이다.

'유사택시' 논란으로 택시업계와 갈등을 빚어온 타다는 현재도 법정 공방을 벌이고 있다.

검찰은 지난 10일 열린 결심공판에서 이재웅 쏘카 대표와 박재욱 타다 대표에 대해 '무면허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혐의로 각각 징역 1년을 구형했다.

이 대표는 이를 두고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서 "법으로 금지되지 않은 것은 다 허용하는 네거티브 규제로 가겠다고 선언한 정부가 법으로 허용한 것만 할 수 있는 포지티브 규제로 기소하는 것은 문제"라며 "새로운 시도를 한 기업가를 벌금형도 아닌 징역형으로 처벌해달라고 하는 나라에서 혁신은 커녕 누가 새로운 사업을 하려고 하겠느냐"고 일침을 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