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진흥위원회 "봉준호 감독 '기생충', 한국영화 100년사 새로 썼다"
상태바
영화진흥위원회 "봉준호 감독 '기생충', 한국영화 100년사 새로 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2회 미국 아카데미영화상 최우수작품상 수상 등 4관왕 쾌거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주요부문 석권 사상초유 사건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2월 9일(현지 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 92회 아카 데미 시상식에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제작 바른손이앤에이, 투자배급 CJ ENM)이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총 4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기생충'은 한국 대표 작품으로 출품된 국제장편영화 부문 뿐 아 니라 작품·감독·각본상 등 본상 네 개 부문을 석권하며 외국어영화 최초로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과 아카데미 작품상을 동시에 수상해 한국영화 101년 역사 와 92년 아카데미의 새 역사를 썼다.

'기생충'의 이번 수상은 한국영화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영화의 유력 브랜드 로 부상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더욱이 주류 우 선주의로 비판받아온 할리우드가 한국영화 '기생충'의 수상을 통해 그간의 한계를 허물고 아시아영화, 비주류, 소수자 등을 껴안게 되었다는 점은 세계 영화사에 또 하나의 이정표로 남을 일이다.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오석근, 이하 위원회)는 지난해 '기생충'을 아카데미 영화상 국제장편영화 부문 한국 대표 출품작으로 선정하고 출품했다. 이후 캐나다 토론토국제영화제를 시작으로 북미 전역에서 투표권을 가진 아카데 미 회원 및 외신들을 대상으로 광고홍보, 상영회, 리셉션 등 후보작 캠페인 을 지원해왔다. 또한 주LA한국문화원을 통해 '봉준호 회고전'을 개최해 미국인들에게 봉준호 감독의 우수성을 알린 바 있다.

위원회는 이번 수상의 성과를 발판으로 '기생충'과 같은 창의적인 영화가 제 작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제2, 제3의 봉준호 감독이 나올 수 있도록 한국영화아카데미 교육과정을 보다 확대해 한국영화의 새로운 100년을 열어나가는 시금석으로 삼을 것이다.   
 
앞으로 위원회는 봉준호 감독이 일으킨 한국영화 브랜드의 열풍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정부와 협력해 한국영화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오는 2월 말 개최되는 베를린국제영화제부터 'Young Korean Cinema' 캠페인을 실시해 한국영화와 젊은 한국영화인들을 세계영화계에 알릴 예정이다. 또한 한아세안영화기구 설립을 통해 아시아가 가진 스토리의 지평을 세계로 넓힐 신 진 영화인 양성도 함께 추진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