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종코로나' 확산 피해 중소기업·자영업자에게 2조원 공급
상태바
정부, '신종코로나' 확산 피해 중소기업·자영업자에게 2조원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 피해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에게 총 2조원 상당의 유동성이 공급된다.

금융위원회와 기획재정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은 7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신종 코로나 관련 금융부문 대응 방안'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중소·중견기업에 총 1조9000억원 상당의 자금을 신규 공급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신종 코로나로 피해를 입거나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이다. 각 정책금융기관은 매출 급감 등의 피해 사실을 바탕으로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자금 공급은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수출입은행, 중소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에서 맡는다. 기존에 정책금융기관이 제공하던 대출이나 보증은 만기를 1년 연장해주고 원금 상환도 1년 유예해준다.

중국 후베이성(우한) 지역 봉쇄로 매입대금 결제, 물품 인도 등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해선 신용장 만기 연장 등 수출입 금융 지원을 제공한다. 당초 예정된 230조원 상당의 중소·중견기업 대상 대출·보증도 조기 집행한다.

전통시장 상인들은 서민금융진흥원이 제공하는 대출을 받을 수 있다. 1인당 1000만원 한도로 최장 2년간 연 4.5%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대출한도는 총 550억원이다.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업체당 연 2% 고정금리의 경영안정자금을 최대 7000만원까지 빌릴 수 있다. 총 대출한도는 200억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