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비교 한눈에"…금융협회 공시 시스템 개편
상태바
"금융상품 비교 한눈에"…금융협회 공시 시스템 개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금융협회별로 이용하기가 더 쉽도록 개선된 금융상품 공시 시스템이 마련됐다.

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은행연합회와 저축은행중앙회 비교공시 시스템에서는 예·적금과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상품을 비교할 수 있다. 생명보험·손해보험협회 시스템에선 저축보험, 금융투자협회 시스템에선 펀드 상품을 알아볼 수 있다.

금융소비자는 이들 협회 누리집(홈페이지) 첫 화면에 배치된 '바로 가기'를 누르면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다. 몇 단계는 거쳐야 비교공시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던 기존 체계를 개선한 것이다.

각 협회 시스템에는 핵심정보 요약 공시 화면이 새로 생긴다. 또 맞춤형 조건 검색이 신설돼 소비자가 이자 계산방식 등 조건을 변경해가며 상품을 비교할 수 있다.

예·적금 요약 공시 화면에서는 세전·세후 금리, 최고 우대금리뿐만 아니라 은행이 전달에 신규 취급한 상품의 실제 금리도 비교할 수 있다. 중도 해지 적용 금리나 만기 시 예상 금액도 알아볼 수 있다.

펀드 요약 공시에서는 빨간색(매우 높은 위험)부터 남색(매우 낮은 위험)까지 6단계의 위험등급별 색깔을 표시해 가입 단계에서부터 펀드 상품의 위험성을 알 수 있게 했다.

저축성 보험의 경우 오래 가입해야 유리한 상품 특성을 반영해 수익률을 공시, 소비자가 예·적금 금리와 직접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