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전체 교통사고는 감소, 빙판길 교통사고는 증가"
상태바
도로교통공단 "전체 교통사고는 감소, 빙판길 교통사고는 증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간 빙판길 교통사고 분석 발표, 반짝 추위와 큰 일교차, 빙판길 사고에 방심은 금물
오전 시간대(6시~10시)에 사고 집중, 사고 예방을 위해 앞차와 안전거리 확보 및 감속 운전
터널 내 과속 운전하던 승용차가 선행 승용차의 후미를 추돌한 사고 사례.
터널 내 과속 운전하던 승용차가 선행 승용차의 후미를 추돌한 사고 사례.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평년보다 높은 온도에 추위가 주춤 했다. 2월 또한 예년에 비해 덜 추운 날씨가 예보되고 있지만 빙판길 운전에 방심은 금물이다. 반짝 추위와 큰 일교차에 도로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어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윤종기)은 도로 결빙으로 발생한 경남 합천 국도 33호선 40중 추돌사고(1월 6일 발생)와 같이 겨울철 운전자들을 불안하게 하는 요소인 노면 결빙 사고 현황을 분석했다.

최근 3년간 (2016년~2018년)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연간 전체 교통사고 발생 수는 감소했으나(연평균 0.9% 감소), 11월~3월 중 노면 상태가 서리·결빙인 교통사고는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평균 9.1% 증가)

시간대별로 분석하면 전체 교통사고는 교통량이 많은 16시~20시(25%)에 집중해 나타났으나 노면 결빙사고의 경우 일조량 및 기온이 낮은 06시~10시(38%)에 높게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도로별 노면 결빙 교통사고 수는 특별광역시도 및 시도에서 높게 나타난 반면 노면 결빙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는 국도에서 더 많이 발생했다. 따라서 오전 시간대 국도 운행이 잦은 운전자에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노면이 결빙된 곡선 및 내리막 구간에선 평소와 같은 주행 방법 일지라도 결빙으로 인한 노면마찰력 감소로, 차량 제동·조향이 쉽지 않다. 따라서 전도 및 이탈 사고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 특히 결빙구간 교통사고 사례를 분석한 결과 과속 시 치명적인 사고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아 감속 운행을 해야 한다.

도로교통공단 윤종기 이사장은 "운전자는 겨울철 새벽 특히 교량 위, 터널입출구, 산악지역 등 노면 결빙이 발생하기 쉬운 구간에서는 감속 운전과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