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부회장 부산 방문 "신차출시 앞둔 상황…노사문제 해결 시급"
상태바
르노 부회장 부산 방문 "신차출시 앞둔 상황…노사문제 해결 시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장문영 기자] 르노그룹 제조총괄 부회장이 29일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을 방문했다. 신차 XM3의 유럽 수출 물량 배정 문제가 해결될 지가 관건이다.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호세 비센트 드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이날 오전 부산공장을 방문해 현황보고를 받고 생산 현장을 둘러봤다.

모조스 부회장은 이어 르노삼성차 관리자 등 임직원과 간담회도 했다. 모조스 부회장은 신차 출시를 앞둔 시점에 부산공장 노사 이슈가 잘 해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부산공장이 르노그룹에서 생산성이 매우 좋았다"며 "지금 상황을 잘 넘겨서 다시 그룹 내 우수 공장 자리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모조스 부회장은 노사화합 등과 관련해서 그룹에서 걱정이 많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르노삼성차는 모조스 부회장의 이번 방문은 제조총괄 자격으로 전 세계 공장을 순회 방문하는 일정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르노삼성차가 현재 신차 XM3의 유럽 수출물량 확보 등 공장 가동의 사활이 걸린 현안을 안고 있어 모조스 부회장이 이 부분에 관한 르노그룹의 입장을 전달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모조스 부회장은 지난해 2월에도 노사분규 중인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을 방문해 "부산공장 생산비용은 이미 르노그룹 공장 중 최고 수준"이라며 "생산비용이 더 올라가면 생산물량 배정 등에서 경쟁력을 상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XM3 수출물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노사분규를 지난해 3월 8일 이전까지 마무리해야 한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지난해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결렬에 따라 지난해 12월 20일부터 한 달가량 파업과 부분 직장폐쇄를 강행하는 등 마찰을 빚고 있다.

노사는 설 연휴 직전 파업과 직장폐쇄를 중단하고 다음 달 4일부터 7일까지 협상 타결을 위한 집중 교섭을 벌이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