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쌍용차 일감확보 '비상'…한국GM은 신차 기대
상태바
르노삼성·쌍용차 일감확보 '비상'…한국GM은 신차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장문영 기자] 지난해 생산량이 큰 폭 감소한 외자계 자동차 업체들이 일감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2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통계를 보면 한국지엠(GM)과 쌍용차, 르노삼성차는 지난해 생산이 전년에 비해 적게는 6%, 많게는 24% 줄었다.

한국GM은 40만9830대로 -7.9%, 르노삼성차는 16만4941대로 -23.5%, 쌍용차는 13만2994대로 -6.4%의 기록을 냈다.

파업 여파도 있지만 판매 부진과 수출 계약 만료로 일감 자체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르노삼성차는 수출용 닛산로그 생산이 올해 3월까지면 끝난다. 연 10만대에 달하던 생산 물량이 이미 작년에 35% 가량 줄었다. 르노삼성차는 3월에 국내에 나올 신차 크로스오버 쿠페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XM3에 기대를 걸고 있다.

르노그룹이 XM3 생산공장을 정하지 않은 상황에 르노삼성차 노사는 기본급 인상을 두고 파업과 직장폐쇄로 맞서는 등 격하게 대립한 바 있다. 그러나 노사도 23일부터 일단 대치를 풀었고 다음 달 4∼7일에 2019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집중 교섭을 벌이기로 했다.

쌍용차는 투리스모 등 단종으로 서 있는 공장 라인을 다시 가동하려면 당장은 대주주 마힌드라가 추진하는 포드 등 해외 업체와의 제휴 성사가 중요하다. 올해 예정된 신차가 없는 데다가 수출이 갑자기 큰 폭으로 늘기는 어려워서다.

쌍용차는 회사 사정이 어렵다며 복직 예정이던 해고자 46명을 현업에 배치하지 않고 지난해 말 갑자기 유급휴직으로 전환해뒀다.

한편 한국GM은 최근 소형 SUV 신차 트레일블레이저가 나오면서 기대를 걸고 있다. 서둘러서 이달 말부터 고객 인도를 시작할 계획이다.

부평공장에서 생산하는 트레일블레이저는 경영정상화 교두보 마련을 위해 준비한 야심작이다. 수출 주력차종이면서 국내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최근 취임한 김성갑 한국GM 노조위원장도 출시 행사에 참석해 "경영정상화는 노사 공동의 목표인 만큼 앞으로도 필요한 부분은 협력하면서 공장가동 재개 및 안정적인 일자리 확보 등을 얻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