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채용'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1심 유죄…집행유예 2년
상태바
'부정채용'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1심 유죄…집행유예 2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채용 비리 혐의를 받는 조용병(63) 신한금융지주 회장에게 1심에서 징역 6개월, 집행유예 2년의 선고가 내려졌다.

서울동부지법 형사합의11부(손주철 부장판사)는 22일 조 회장이 신한은행장 재임 시기 특정 지원자의 지원 사실과 인적 관계를 인사부에 알려 채용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일부 유죄로 인정해 이같이 선고했다.

재판부는 "인사부에 해당 지원자에 합격시키라는 명시적인 지시를 안 했다고 하더라도 최고 책임자인 피고인(조용병 회장)이 지원 사실을 알린 행위 자체만으로도 인사부의 채용 업무 적절성을 해치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다만 조 회장이 지원 사실을 알린 지원자로 인해 다른 지원자가 피해를 보지는 않은 점 등을 고려해 형의 집행을 유예했다고 전했다.

또 "여성에게 불리한 기준을 일관하게 적용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남녀평등고용법 위반 혐의에 대해 무죄 판결을 내렸다.

앞서 조 회장 등 신한은행 인사담당자 7명은 2013년 상반기부터 2016년 하반기까지 외부청탁 지원자와 신한은행 임원·부서장 자녀 명단을 관리하면서 채용과정에서 특혜를 제공하고, 합격자 남녀 성비를 3:1로 인위적으로 조정한 혐의(업무방해·남녀평등고용법 위반)로 2018년 10월 재판에 넘겨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