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기업은행장 출근 저지 18일째…금융권 최장 기록
상태바
윤종원 기업은행장 출근 저지 18일째…금융권 최장 기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윤종원 신임 IBK기업은행장이 노조의 저지에 취임 18일째에도 본점 집무실로 출근하지 못했다. 2013년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14일) 이후 금융권을 통틀어 가장 긴 기록이다.

현재 기업은행 노동조합은 '낙하산 행장' 반대를 외치며 정부와 여당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요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의 인사권'을 강조하며 직접 입장을 표명했지만, 노사갈등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윤 행장은 몇 차례에 걸쳐 노조에 대화를 제안했다. 그러나 노조는 대화 자체에는 열린 입장을 보이면서도 '윤 행장과의 대화로 해결될 일이 아니다'라고 선을 긋고 있다.

행장 제청권을 가진 정부, 임면권을 가진 청와대(대통령), 지난 대선에서 금융노조와 '낙하산 인사 근절' 등의 내용으로 정책협약을 맺었던 더불어민주당이 나서서 현 사태에 대한 사과를 표명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인사권은 정부에 있다"며 "(노조도) 그냥 내부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비토하는 건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노조는 성명을 내고 재차 반발했다. 2013년 민주당이 당시 기업은행장 후보에 올랐던 허경욱 전 기획재정부 차관에 대해 낙하산 인사와 관치라는 이유로 반대해 낙마시켰던 기억을 소환했다. 그때나 지금이나 국책은행장 임면권에 대한 법은 그대로인데, '상황 논리로 자기모순을 덮으려 한다'는 주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우리로서는 대화의 문을 열어놓은 상태에서 대통령이 찬물을 끼얹은 것과 다름없다"며 "이대로 투쟁을 접을 수는 없는 상황이 됐고, 사실상 문제 해결이 더 어려워졌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장 인사 갈등이 고조된 가운데 상급 단체인 한국노총의 차기 위원장 후보 모두 21일 선거 직후 기업은행 투쟁에 동참할 것을 약속했다.

민주노총 산하 사무금융노조와 한국은행·금융감독원 노조도 지난 9∼10일 현장을 찾아 연대 의사를 밝혔다. 다만 갈등 장기화는 노사 양측에 모두 부담인 만큼 시간이 가면서 어떤 식으로든 해결을 위한 물밑 작업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윤 행장도 언론 인터뷰에서 "(노조가 제기하는) 임원 선임과정의 절차적 투명성 문제는 정부와도 상의해보겠다"며 일정 부분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노조 관계자는 "대화의 키는 저쪽(당정청)에 있다"며 "대화가 이뤄진 후에는 윤 행장에 대한 토론회든 공청회든 열어서 그의 경영철학과 리더십을 검증하고 직원들의 불안을 잠재울 기회를 가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