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취업자에 월 30만원 지급
상태바
중소기업 취업자에 월 30만원 지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간 한시적…새 일자리 60만개 창출 추경 27조~29조 편성

지난 3일 오후 송파구청에서 열린 구립어린이집 종사자 채용을 위한 '미니 취업박람회'에서 참가자들이 면접을 위한 서류 등을 접수 하고 있다.

 
정부는 27조~29조원의 추경예산을 편성해 직,간접으로 총 6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키로 했다.

공공근로 등 직접고용에 2조7천억을 투입, 55만2천명을 고용하고 수출이나 중소기업 지원, 미래대비 투자 등 여타 분야에 대한 재정지출로 4만~7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게된다.

또 최근 고용시장 불안으로 실업급여 신청건수가 급증함에 따라 실업급여 예산도 1조6000억원 늘리기로 했으며, 특히 중소기업 취업 촉진을 위해 월 30만원에 해당하는 임금 지원금을 1년간 한시적으로 근로자에게 직접 지급키로 했다.

정부는 19일 구로동 서울관악종합고용지원센터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우선 일자리 나누기가 확산될 수 있도록 감원 대신 휴업.훈련 등을 통해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에 대해 지급하는 '고용유지 지원금'을 현행 583억원에서 3653억원으로 대폭 늘리기로 했다.

또 총 992억원을 투입, 무급휴업 근로자 6만명에게 3개월 한도로 평균임금의 40%까지 지원키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경기위축으로 민간부문의 고용창출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감안, 재정투입을 통한 일자리창출 사업을 대폭 확대키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초.중고교 학습보조 인턴교사 2만5000명을 채용하고 중소기업이 인턴을 채용할 경우 임금의 최대 70%까지 지원하는 등 총 3052억원을 들여 '청년층 일자리 제공사업'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또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 40만명에게 한시적으로 일자리를 제공하는 `희망근로 프로젝트'에 총 2조원을 투입키로 했다.

특히 대졸 미취업자 취업능력 향상을 위해 학내 교육프로그램을 새로 도입하는 한편 직업 상담.훈련.취업알선을 연계하는 패키지형 프로그램인 '뉴스타트 프로그램'도 확대키로 했다.

장의식 기자
jangeuis@consumertimes.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