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호 "경기 호전되면 전기료 인상 불가피"
상태바
이윤호 "경기 호전되면 전기료 인상 불가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가 호전 될 기미가 보이면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합니다."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은 18일 롯데호텔에서 21세기경영인클럽 주최로 열린 `녹색성장산업의 비전과 발전전략' 주제의 조찬강연에서 "에너지가격 메커니즘이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경기가 회복되는 기미가 보이면 가스나 전기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저탄소 생활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2013년까지 가정에서 백열전구 모두 퇴출해 LED로 교체하도록 할 계획"이라며 "자전거 활성화, 대중교통 체계 개편 등을 통해서도 이산화탄소를 줄이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원자력발전을 2030년까지 설비기준 41%, 발전량 기준으로는 60%까지 높이겠다는 계획도 소개했다.

이 장관은 "원자력이야말로 현재로서 환경성, 경제성 부문에서 가장 우위에 있는 에너지원"이라며 "원자력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유력한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3가지 정도의 핵심기술을 2012년까지 국산화하면 해외 수출 애로점이 해소될 것"이라며 "조만간 우리 국민에게 국산 원자력의 해외 수출이라는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정부가 강요하거나 기업이 자발적으로 하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지 못하는 기업은 상당한 고통이 따를 것"이라며 "녹색성장 및 신성장동력과 관련해 기업들이 의욕적으로 움직이고 있어 희망적"이라고 덧붙였다.

정지영 기자 freejy@consumertimes.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