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 집창촌에 54층짜리 주상복합 들어선다
상태바
청량리 집창촌에 54층짜리 주상복합 들어선다
  • 운영자
  • 기사출고 2009년 05월 07일 09시 0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청량리 주상복합단지의 조감도

서울의 대표적인 집창촌이었던 청량리역 주변이 최고 200m 높이의 랜드마크 타워를 포함한 주상복합단지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동대문구 청량리 588번지 일대 청량리 균형발전촉진지구에 최고 54층(200m) 높이의 랜드마크 타워 등 빌딩 7개동을 신축하는 내용의 '청량리 균형발전촉진지구 개발 기본계획 변경안'을 7일 발표했다.

이 지역은 집창촌, 노점상, 노후 재래시장이 밀집해 환경이 열악한데다 주변 도로인 왕산로와 답십리길은 상습 정체구간으로 교통소통이 원활하지 않았다고 시는 설명했다.

변경된 개발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이 일대에 54층 높이의 랜드마크 타워 1개동과 9층 규모의 문화시설 1개동, 30~44층 짜리(최고 높이 150m) 건물 5개동이 건립될 수 있다.

랜드마크 타워에는 판매.업무.숙박.주거 등 다양한 용도의 시설이 갖춰지고 특히 판매시설 특화단지로 조성되는 저층부는 청량리 민자역사와 연결된다.

문화시설은 천문체험 학습공간과 4D 체험관을 갖춘 '플라네타리움'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청량리에서 신설동으로 이어지는 왕산로(179m) 변에 상업.문화시설이 들어서면 반경 5㎞에 있는 서울시립대와 경희대, 한국외국어대, 고려대 등 8개대 학생들과 10대 청소년을 주고객으로 유입할 것으로 시는 예상했다.

시는 청량리 구역과 인근 지역을 입체적으로 연결하는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공원 2곳, 광장 3곳도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400여억원을 투자해 집창촌을 관통하는 폭 25m 도로를 32m(8차로)로 확장하고 답십리 굴다리 구조를 개선하는 공사를 진행 중이며 전농동~배봉로간 고가도로와 답십리길 연결 고가도로를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시는 기반시설 확충이 마무리되는 2013년에는 이 지역으로의 접근 경로가 다양해져 인근 간선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되는 등 교통 체계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시 관계자는 "전농.답십리 뉴타운과 함께 서울 동북권 성장거점이 될 것"이라며 "도시환경정비기본계획 변경 절차 등을 거쳐 구체적인 사업 내용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