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조선 1차 구조조정 막판 몸살
상태바
건설-조선 1차 구조조정 막판 몸살
  • 운영자
  • 기사출고 2009년 04월 23일 08시 4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된 11개 건설사 중 대부분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하거나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착수했지만 삼호와 경남기업 등 두 개사는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3개 조선사 역시 은행과 보험사 간 이견 등으로 석 달째 워크아웃에 착수하지 못하고 있다.

23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삼호 채권단은 22일 채권행사를 2012~2013년까지 유예하고 신규 자금 650억 원을 지원하는 워크아웃 방안을 논의했지만 일부 채권은행의 반대로 부결됐다.

일부 은행은 삼호의 모기업인 대림산업이 800억 원 지원만을 약속한 점에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7월 만기가 돌아오는 2천100억 원 규모의 ABCP(자산담보부기업어음) 등을 상환하기에는 대림산업의 지원액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22일까지였던 채권행사 유예를 한 달간 연장하고 추가 논의할 예정이다.

경남기업도 지난 21일까지 워크아웃 착수를 결정할 예정이었지만 일부 채권은행의 결정이 늦어지면서 결의일이 24일로 연기됐다.

경남기업 채권단은 베트남 프로젝트 파이낸싱(PF) 2천500억 원 지원에 대해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주채권은행인 신한은행의 분담 규모 등 구체적인 사항이 결정되지 않고 있다.

지난 1월 신용위험 평가에서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된 3개 조선사도 채권단 내의 이견으로 워크아웃에 착수하지 못하고 있다.

진세조선 채권단은 최근 서면결의 결과 추가 자금지원 안건이 부결됨에 따라 22일까지인 채권행사 유예기간을 한 달 연장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자본잠식 상태인 대한조선 역시 신규자금 지원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녹봉조선은 해외 선주가 5천만 달러의 자산을 압류하면서 워크아웃 착수에 차질을 빚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대부분 건설, 조선사의 구조조정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일부 기업은 모기업이나 보험사 등과의 이견으로 워크아웃 착수 일정이 다소 지연되고 있다"며 "한 달 내 처리 방안이 결정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