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임대주택 공공기관 인수 의무화
상태바
재개발 임대주택 공공기관 인수 의무화
  • 운영자
  • 기사출고 2009년 04월 20일 08시 4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개발사업으로 짓는 임대주택을 공공기관이 의무적으로 인수해 토지임대부 분양주택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 순환정비방식으로 정비사업을 하는 경우 순환용 주택 확보비용을 정부가 보조하는 방안도 법제화 작업에 들어갔다.

20일 국토해양부와 국회에 따르면 현기환 한나라당 의원은 도시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을 마련해 국회에 제출했다.

개정안은 개발지 거주자들이 개발이 진행되는 동안 거주할 집이 없어 사업이 늦어지는 것을 막아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자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우선 주택재개발사업으로 건설된 임대주택을 공공기관이 의무적으로 인수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재개발사업 시행자가 의무적으로 지어야 하는 임대주택은 전체 가구 수의 17%이다.

개정안은 재개발사업에 따른 임대주택을 조합이 요청하는 경우에는 공공기관이 의무적으로 사 주도록 해 조합이 임대주택을 관리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 줬다.

공공기관이 사들인 임대주택은 이른바 '반값아파트'인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을 공급받는 세입자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공급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받을 수 있다.

아울러 개정안은 조합이 순환정비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필요한 임대주택은 정부가 비용을 보조하도록 하고 있다.

순환정비방식은 사업지구를 몇 개 구역으로 나눠 순차적으로 개발하는 방식이다. 이때 개발되는 구역의 거주자들이 개발이 완료돼 입주할 때까지 살 주택이 필요한 데 이를 지방자치단체나 주택공사가 지은 임대주택을 활용하고 비용은 정부가 지원하게 된다.

국토부는 현 의원이 낸 개정안에 대해 기본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이어서 국회에서 무사히 통과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내년 1월1일부터 시행된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