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가져서 죄송합니다
상태바
아이 가져서 죄송합니다
  • 전은정 기자 eunsjr@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1월 15일 08시 5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노향 / 루아크 /1만3500원

s.jpg
[컨슈머타임스 전은정 기자] '들어가는 말'에 쓴 지은이의 고백은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는 낯설지 않은 이야기일 것이다. "아이를 데리고 외출한 날은 '죄송합니다'를 한 50번쯤 하는 것 같다"는 지은이의 또다른 한탄은 그래서 과장처럼 들리지 않는다. 한편으로 '죄송합니다'라는 말은 '맘충'이라는 부정적 프레임에서 벗어나려는 평범한 엄마 혹은 아빠들의 자기방어적 표현일 것이다. '아이 권하는 사회' 대한민국의 또다른 얼굴을 적나라하게 보 여주는 지표일지도 모른다.

이 책 '아이 가져서 죄송합니다'는 바로 그 낯설지 않은 이야기, 평범한 부 모의 자기방어적 이야기가 담긴 진솔한 육아 에세이다. 그렇지만 일반적인 육아 에세이와는 조금 다르다. '아이는 이렇게 키워야 한다'는 수많은 방법론에 숟가락 하나 더 얹는 이야기가 아니다. 지은이는 일상 속 여러 에피소드를 통해 독자들에게 끊임없이 질문하고 생각할 거리를 던져준다. 글의 행간에서 우리 사회의 보이지 않는 벽을 드러내 함께 고민하게 만든다.

여성으로서, 양육자로서 보이지 않는 벽을 마주한 지은이는 자신이 느낌 감정들을 인터넷 공간에 틈틈 이 남겼고 같은 처지에 놓인 이들끼리 댓글로 공감하며 위로를 얻곤 했다. 이 책 '아이 가져서 죄송합 니다'는 바로 그 공감과 위로의 이야기를 담은 기록이기도 하다. 책은 우리 사회가 아이를 조금 더 기 다려주는 사회로, 부모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고 있는지 끊임없이 묻는다.

이 책은 우리 사회가 아이를 조금 더 기 다려주는 사회로, 부모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고 있는지 끊임없이 묻는다. 그렇다고 부정적인 모습만 내비치는 건 아니다. 따뜻한 기억 속에서 지은이는 희망도 이야기한다. "아이와 부모에게는 매정한 세상이지만 그래도 점점 나아지고 있다고 믿는다. 아이 혐오사회의 차별과 선입견 에 상처받은 일도 많지만, 따뜻했던 기억도 적지 않다. 30년 뒤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는 분명 더 좋은 세상일 것이다." 지은이는 이 땅의 많은 부모가 "아이 낳은 삶을 후회하지 않고 스스로를 대견하게 여겼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그 마음이 더 좋은 사회가 만들어지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라면서. 육아로 분투하는 많은 부모에 게 이 책은 공감을 통한 큰 위로를 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