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상품 구조조정'…갈수록 혜택 줄어든다
상태바
카드사 '상품 구조조정'…갈수록 혜택 줄어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NH농협·BC·롯데카드, 서비스 축소 및 단종
PHOTO_20200108162204.jpg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카드사들은 최근 수수료 인하로 타격 받은 수익을 메우기 위해 긴축경영에 나섰다. 금융당국이 '카드상품 수익성 분석체계 가이드라인'을 마련함에 따라 카드 혜택은 더욱 줄어들 전망이다.

1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지난해 말부터 부가서비스를 줄이거나 기존 카드를 단종시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지난해 12월 탄탄대로 이지홈카드의 추가 발급을 중단했다. 아파트관리비 등 주요 생활요금 자동납부 시 월 최대 5만원 할인 혜택이 제공되던 카드였다. 또 리브메이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바코드로 결제한 고객에게 이용금액의 10%를 포인트리로 적립해주던 것을 5%로 낮췄다.

NH농협카드는 작년 11월 '카드 해지 이벤트'를 열었다. 2016년 출시된 NH농협 시럽카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실적에 따라 10만원 상당의 모바일 쿠폰과 최대 5%의 적립을 받을 수 있었다. 4년간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해오던 NH농협카드는 해지 조건으로 약 100만원의 포인트를 내걸기도 했다.

BC카드는 지난해 페이북에서 큐알(QR)코드로 2000원 이상 결제 시 500원을 할인해주던 이벤트의 결제 기준을 올해부터 3000원으로 높였다. 롯데카드 역시 작년 12월 카드사용액의 최대 5%를 적립해주는 썸뱅크 카드의 추가 발급을 중단했다.

이는 올해 수수료 인하로 타격을 입은 카드사들이 수익성을 높이는 것이 어려워지자 비용을 절감하는 방향으로 노선을 변경한 것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카드상품 수익성 분석체계 가이드라인'이 이달 안으로 시행됨에 따라 카드 혜택의 축소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금융당국과 여신금융협회는 지난달 24일 카드상품 수익성 분석체계 가이드라인 제정안 초안에 이 같은 내용을 담고 현재는 최종 조율 과정에 있다고 전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카드상품의 수익성 심사를 강화하는 것이 골자다.

카드사는 카드 출시 전 자체적으로 수익성 분석을 거친다. 하지만 수익성을 판단하는 모호한 기준 때문에 금융당국이 이를 검증할 방법이 없었다. 일부 카드사는 적자가 뻔한 상품이어도 대외신인도 제고, 시장선점 효과 같은 이유로 출시를 감행하기도 했다.

이에 당국은 모호한 무형의 이익은 예상수익에서 빼고 실효성 있는 수익성 분석 기준을 마련하겠단 입장이다.

우선 부가서비스 비용에 대해 '합리적으로 예측된 이익'의 초과를 금지하는 기준이 생긴다. 세부적으로 보면 가맹점 수수료와 회원 연회비, 유이자 할부 수수료를 합친 것을 넘지 않아야 한다.

또한 수익 항목에서 매출 추정은 표본고객 평균을 기준으로 카드사용률 및 평균이용률이 산정된다. 상품주기나 시장경쟁강도 등 변동요인도 선제적으로 충분히 고려될 항목이다. 이외 대외신인도 제고나 계열사 시너지 같은 추상적 간접효과 등은 수익산정에서 빠진다.

카드사가 법인회원 모집에 쓰는 마케팅 비용에 대한 규제도 강해진다. 결제금액의 0.5%를 초과하는 혜택을 제재하고 법인회원에게 가입 첫해 연회비를 면제해주는 것 역시 금지한다.

가이드라인에 따라 카드사들은 최소 5년 이상 수익성을 점검해야 한다. 또 해당기간 적자가 나면 원인을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해 이사회에 보고해야 한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 출시 전 가이드라인에 맞춰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구조"라며 "무이자 할부 등 혜택에 대해 제재하는 당국의 지시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카드의 경우 제휴처가 사라지거나 계약사항 변동에 따라 혜택이 조금씩 달라질 뿐 임의로 혜택을 줄이는 게 아니다"라면서 "예전에 출시된 카드 중 수요가 적거나 리뉴얼이 필요한 카드에 한해 상품을 중단하거나 재출시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