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전기차에 삼성·하만 5G 통신장비 탑재…"세계 1등 할 것 같다"
상태바
BMW 전기차에 삼성·하만 5G 통신장비 탑재…"세계 1등 할 것 같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KR20200108005200003_01_i_P2 (1).jpg
[컨슈머타임스 장문영 기자] 삼성전자와 하만이 공동 개발한 5G 차량용 통신 장비(TCU, Telematics Control Unit)가 BMW 전기차에 탑재된다. 이는 5G TCU가 실제 차량에 적용되는 첫 사례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와 하만은 7일(현지시간) 개막한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 2020'에서 별도 키오스크를 마련해 5G TCU 기술을 공개했다. BMW 수주는 5G TCU가 실제 차량에 적용되는 첫 사례이자 삼성전자와 하만이 공동 개발한 제품의 첫 상용화 결실이다.

5G 기술이 적용된 TCU는 수많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차량에 제공하고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구현한다. 탑승자는 5G TCU를 통해 주행 중에도 고화질 콘텐츠와 맵을 실시간으로 내려받을 수 있고 끊김 없이 화상회의를 할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차량 내부에 분산된 여러 안테나를 통합하는 '컨포멀(Conformal) 안테나'로 차량 상단에 보이는 '샤크핀(Shark Fin) 안테나'를 대체했다고 강조했다.

박종환 삼성전자 전장사업팀장 부사장은 "5G TCU는 두 번째, 세 번째 수주를 땄다"며 "5G TCU에서는 하만이 전 세계에 1등을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서울시 버스와 택시에 5G TCU를 탑재한 실증 사업을 SK텔레콤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

그는 이어 "하만 매출에서 전장 부분이 매년 10%씩 성장하고 있다"면서 "금액은 매년 10억달러 이상 하고 있고 수주 목표액보다 항상 초과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