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강릉선 탈선, 선로전환기 배선 공사 과정 실수
상태바
KTX 강릉선 탈선, 선로전환기 배선 공사 과정 실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KR20191224104200003_01_i_P2.jpg
[컨슈머타임스 장문영 기자] 작년 12월 발생한 KTX 강릉선 탈선 사고는 노선 공사 과정에서 선로전환기 공사부터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교통부 산하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는 24일 세종청사에서 백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사고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앞서 작년 12월8일 오전 7시35분 서울행 806호 KTX 산천 열차가 탈선하는 사고가 났다. 당시 서울 방향 선로전환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열차가 탈선할 수밖에 없는 상태에서 열차가 출발했다. 하지만 선로전환기의 오류를 알려주는 신호 시스템은 서울 방향이 아닌 강릉 방향 선로전환기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표시됐다.

역무원 등은 엉뚱한 강릉 방향 선로전환기를 점검하다 사고를 막지 못했다.

사고 직후 초동 조사에서 철도의 선로전환기 설비가 잘못 설치된 것으로 파악된 바 있다. 국회를 통해 공개된 관제 녹취록에서도 오류 시스템이 다른 선로전환기를 지목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조사 결과도 이런 내용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우선 강릉선 청량신호소 21B호 선로전환기 첨단부가 서울 방향으로 밀착되지 못하고 벌어지는 장애가 발생했다. 청량신호소 출발 신호기에 정지신호가 나와야 했지만 강릉방향 21A호 선로전환기 고장으로 표시됐다.

조사위는 "분선반 단자대의 21A호, 21B호 선로전환기 배선이 반대로 시공돼 탈선이 발생했다"며 "설치, 시공, 감리 과정에서 오류를 제대로 잡아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조사위는 사고 발생 이틀 후인 12월 10일 강릉선 전반에 대해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 등에 긴급 안전점검 권고를 내렸고 점검 결과 다른 지점에서는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