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형비례제에 '비례한국당' 공식화
상태바
연동형비례제에 '비례한국당' 공식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defined
[컨슈머타임스 장문영 기자] 자유한국당이 24일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적용된 개정 선거법이 통과된 직후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설립을 공식화했다.

한국당을 제외한 범여권 '4+1' 협의체의 연동형 비례제 적용 선거법이 국회에서 일방 처리될 상황에 놓이자 대응 카드로 '비례한국당' 창당 계획을 공식적으로 내놓은 것이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그동안 수차례 경고를 했지만, 이런 반헌법적 비례대표제를 채택하고 시작을 하고 있다"며 "이 법이 통과되고 나면 곧바로 비례대표 정당을 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미 중앙선관위에 '비례한국당' 당명을 등록한 인사와의 접촉을 통해 창당에 함께할 수 있는지를 의사를 타진하고, 그렇지 않다면 새로운 비례정당을 독자적으로 세우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실제 한국당은 연동형 비례제가 도입될 경우 비례한국당 설립을 유력한 대안으로 검토해왔다. 김 정책위의장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중앙선관위에) 등록할 마음만 먹으면 이틀 만에 등록할 수 있다. 6월부터 원내에서 (비례한국당 관련) 여러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민주당도 비례대표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내부적인 보고가 있는 것으로 알고, 그런 보고서를 제가 입수했다"며 "민주당이나 우리 당이 비례대표 정당을 만들어 총선에 임하다 보면 (연동형 비례제가) 정말 이상한 제도로 전락했다고 생각할 것이고, 실질적으로 일회용 선거법이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