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튜닝 일자리 포털' 구축…자동차 튜닝 활성화 계획
상태바
정부 '튜닝 일자리 포털' 구축…자동차 튜닝 활성화 계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defined
[컨슈머타임스 장문영 기자] 정부가 소량생산자동차 제작을 지원하기 위해 내년 중 '튜닝 일자리 포털'을 구축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8월8일 발표한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의 후속 방안을 마련했다고 19일 밝혔다.

후속방안에 따르면 국토부는 내년 상반기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 등을 입법예고하면서 소량생산자동차 생산과 관련한 기준을 대폭 완화하기로 했다. 또 소량생산자동차 업체에 제작·인증 사전 컨설팅과 기술 지원 등의 방안을 마련했다. 또 튜닝 이벤트 활성화 등의 자동차 문화공간을 확보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내년에 모터스포츠, 전시회, 일반인 체험, 캠핑카 공간 확보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해 지역 관광·축제와도 연계한다.

또 튜닝 분야에 특성화된 취업·창업 지원 프로그램이 부족한 점에 착안해 내년에 '튜닝 일자리 포털'을 만든다.

이에 더해 유관기관 등과 협의해 튜닝 창업·취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튜닝 유형별 설계도면의 전산화와 자동차 제원표 작성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해 초기 창업자의 비용 부담과 기술적 어려움을 일부 해소해준다.

국토부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을 통해 튜닝 전문인력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이달부터 전국 대학교와 고등학교의 신청을 받아 튜닝 예비종사자 방문 교육을 실시한다. 또 내년 상반기까지 튜닝 업체 종사자와 예비종사자 등 교육대상별 맞춤 교육과정·교재개발 에 힘쓰기로 했다.

김상석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제도권에 흡수되지 못한 튜닝 마니아층과 일반인까지 튜닝 시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튜닝 이벤트 등을 통해 문화저변이 확대되면 장기적으로는 해외의 자동차테마파크와 같은 사례도 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