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에 방사선 쬔 원료 썼다"
상태바
"이유식에 방사선 쬔 원료 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유업 남양유업 일동후디스 파스퇴르 4개제품 긴급회수
 매일유업의 3년 정성 유기농 맘마밀12개월 부터

 

[컨슈머타임스=장의식기자]  "유아가 먹는 이유식에까지 방사선을 쬔 원료를 사용하다니…"

시중에 유통되는 영·유아용 이유식 4개 제품이 방사선을 쬔 원료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현행 식품공전에는 방사선을 쬔 원료를 사용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1일 남양유업, 매일유업, 일동후디스, 파스퇴르 등 4개사의 이유식 제품이 방사선을 조사한 원료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파스퇴르유업의 누셍 앙쥬맘 2

 

방사선을 조사한 원료를 쓴 이유식은 남양유업의 '남양 키플러스 바닐라맛', 매일유업의 '3년 정성 유기농 맘마밀 12개월부터', 일동후디스의 '후디스 하이키드'(고소한 맛), 파스퇴르의 '누셍 앙쥬맘2' 등이다.

식약청은 이날 4개사 대표에거 판매 중지및 자진회수를 요청, 이들 업체는 식약청의 권고에 따라 해당 제품을 자진 회수하기로 했다.

다른 가공식품과 달리 유아식품의 특수성을 고려해 이유식에는 방사선을 조사한 원료를 쓸 수 없게 돼 있다.  성장 발육기에 있는 영·유아용 이유식에 대해서는 완전한 영양성(wholesomeness)을 사전에 보장하기 위하여 방사선 조사된 원료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일동후디스의 후디스 하이키드(고소한 맛)

 

식약청 관계자는 "방사선을 쬔 채소가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이유식에 금지돼 있기 때문에 자진 회수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식품에 대한 방사선 조사는 미생물 사멸·살균 등의 목적으로 제한된 품목에 한하여 허용되며 현재 52개국에서 230개 품목에 사용되고 있고, 우리 나라는 감자, 양파 등 26개 제품에 대하여 방사선 조사가 허용되고 있다. 라면스프 같은 가공식품 원료뿐 아니라 시중 유통되는 감자, 양파 등 자연식품에도 방사선 조사가 허용돼 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이유식에 대해서는 방사선 조사된 원료의 사용을 금지한 현행 식품 기준 규격에 따라 앞으로도 철저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며, 소비자들도 유통 판매 중지된 제품을 구입하거나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남양유업의 키플러스(바닐라맛)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