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은정의 증권톡] 코오롱 티슈진, 현실 부정하는 '알량한' 술수
상태바
[전은정의 증권톡] 코오롱 티슈진, 현실 부정하는 '알량한' 술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명사진중간.jpg
[컨슈머타임스 전은정 기자] 코오롱티슈진이 '임상3상 재개 신청'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한국거래소의 상장폐지 결정에 대항하기 위해 내놓은 전략이다.

코오롱티슈진은 지난 달 27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요구한 자료를 제출했다고 발표했다.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가 상장폐지를 심의·의결한지 하루 만에 일이다. 코오롱티슈진은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인보사)'의 임상3상 재개 여부가 티슈진의 존폐를 가를 핵심 변수로 보고 있다. FDA가 코오롱티슈진의 제출 자료에 대해 긍정적으로 본다면 인보사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논란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는 코오롱티슈진의 '허위 기재'를 근거로 상장폐지를 결정한 상태다. 기심위는 티슈진이 상장하기 위해 제출한 서류 중 '인보사' 관련 내용을 잘못 기재하고 누락했다고 봤다.

기심위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2015년 5월 티슈진에 인보사 임상3상 시험을 중단하라는 서한을 보내 시험이 중단됐다. 임상시험은 지난해 7월에야 재개됐지만 티슈진은 2017년 상장심사청구 서류에 '임상 3상시험이 진행 중'이라고 사실과 다르게 기재했다.

또 지난 2017년 6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기 위해 제출한 서류에 골관절염 치료 물질 후보인 인보사와 관련된 허위사실을 기재해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된다고 판단했다. 2017년 3월 티슈진은 위탁생산업체인 '론자'로부터 인보사의 핵심성분 중 하나가 사람의 연골세포가 아닌 '종양을 유발할 수 있는 신장세포(293유래세포)'라는 사실을 통보받았다. 고의 은폐 가능성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한국거래소의 상장폐지 결정이 내려졌지만 아직 상장폐지가 확정된 건 아니다. 7영업일 이내에 티슈진 측이 이의를 제기하면 15영업일 이내에 코스닥시장위가 상장폐지 여부를 다시 심사한다.

여기서도 상장폐지 결정이 내려지면 마지막으로 티슈진이 이의제기를 할 수 있고 다시 15영업일 이내 코스닥시장위가 재심사해 최종 상장폐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사실상 3심제를 적용하며 최종 상장폐지가 결정되기까지는 최대 2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 코오롱티슈진은 이 기간에 기심위의 결정을 뒤집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FDA의 허가가 이뤄지더라도 상장 폐지 결정이 달라질 가능성은 희박하다. 허위 기재로 이미 상장 폐지 결정이 나온 기업을 '상장 유지'로 바꿀 수는 없을 뿐더러 비슷한 전례도 없었기 때문이다.

이미 나온 판결을 뒤집기 위해 남은 힘을 쏟을 때가 아니다. 무너진 주주들의 신뢰 회복과 인보사를 비롯한 신약개발 부분의 실적 회복을 위해 노력해야 할 때다. 그것이 코오롱티슈진을 일으키는 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센스 2019-09-03 09:38:25
기래기 기자야 실적 올릴라고 그만 퍼 날라라 fda 승인나도 못뒤집는 판결 무너진 주주의 신뢰는 누가 책임지냐?? 누군가 불러주면 그대로만 적지말고 좀 생각좀 해라~그니깐 기래기 욕먹는거야~

스타 2019-09-03 10:08:37
고유x 인줄 깜놀~~~

기래기 2019-09-05 09:58:35
기사를 쓸때는 사실을 근거를 들어서 써야지 무슨 그냥 자기 생각을 적으면 그게 무슨 기사냐?
최소한 회사측 주장 식약처 주장 정도는 인터뷰해보고 적어라 다른 기사 보고 예측해서 기사 쓰지말고... 이런인간이 무슨 기자라고...

시아 2019-09-06 02:33:41
기자상 탈수있을까? 소설이 빠르겠네.

기레기수준봐라 2019-09-06 11:08:03
기레기야 니가 쓴 기사 다시 읽어보고 니가 얼마나 한심한 벌레인지 고민해봐라

투데이포토